2024-03-29 18:30 (금)
과학기술 지속적으로 관심 기울여야
과학기술 지속적으로 관심 기울여야
  • 관리자 기자
  • 승인 2008.04.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41번째 과학의 날을 맞아 기념식과 다채로운 행사들이 열렸다.

일회성 행사로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과학기술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제대로 된 대접을 받고 있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과학의 날을 맞아 우리 과학기술계의 현 주소를 점검해 보고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켜야할 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의 ‘이공계 기피현상’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국가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이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과의 우수한 학생들은 이공계로 가지 않고 의대나 치대, 한의대로 몰리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과학기술을 제대로 대우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반영한 결과이다.

선진국과 비교해 볼 때 임금 수준이나 연구 여건이 결코 좋다고 할 수 없으니 우수한 인재가 이공계를 기피하고 그나마 전공자들도 해외에서 연구하는 것을 선호하는 형편이다.

기초과학육성을 위한 투자가 미흡한데다 원천 핵심기술이 부족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니 과학기술인의 사기가 오를 수가 없다.

지난 연말 한국 청소년들의 과학 실력이 갈수록 추락하고 있다는 보고가 나와 충격을 준 적이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전 세계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의 과학 분야에서 한국은 2000년 1위, 2003년 4위를 차지했으나 2006년에는 11위로 떨어졌다.

과학 교육이 입시 위주의 문제 풀이에만 치중해 논리적 사고력과 응용력을 기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과학교육의 문제점을 이대로 간과해서는 우리에게는 미래가 없다.

한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씨가 10일간 국제우주정거장에서 각종 과학실험을 마무리하고 19일 무사히 귀환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36번째 우주인 배출국, 11번째 우주과학실험 국가가 됐다.

그의 활동 모습은 국민 모두에게 생생하게 전해져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 연말에는 전남 고흥 외나로도 우주센터에서 우리가 개발한 위성발사체에 의해 과학기술위성이 우주로 발사된다.

이러한 과정들이 국민의 관심을 불러 일으켜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이씨는 이번에 소유스 우주선을 통해 우주로 갔지만 언젠가는 우리 기술로 만든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항해하는 날이 올 것이다.

과학기술 경쟁력 확보는 우리의 미래와 직결된다.

과학기술을 육성하지 않고는 국가가 발전할 수 없다.

이대로 가다가는 이웃 국가들에 뒤쳐질 뿐이다.

이제 대통령을 비롯한 공직자와 정치권,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과학기술에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정책적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우수한 인재들이 꿈을 갖고 이공계로 몰리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