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6:49 (수)
中외교부 대변인의 부적절한 언사
中외교부 대변인의 부적절한 언사
  • 승인 2008.05.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 과정에서 빚어진 중국 유학생들의 폭력사태가 한.중간 외교 문제로까지 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장위(姜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한마디 사과도 없이 오히려 중국인 시위대에 나쁜 의도가 없었다고 옹호하고 나선 것은 어이없는 일이다.

장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티베트 폭력시위는 의도 자체가 폭력과 파괴이지만 이번 사건은 중국인들이 성화를 환영하는 과정에서 일부 과격한 행동이 일어난 것"이라며 오히려 한국 정부에 대해 "사건에 연루된 중국인들을 객관적으로 처리하기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중국의 관영 TV는 중국 유학생들의 폭력시위 사태 직후 "한국의 수도인 서울에서 올림픽 성화 봉송 행사가 원만하게 치러져 양국 우호관계 발전에 커다란 이정표를 세웠다"며 사실과는 180도 다른 보도를 내보냈다. 물론, 유학생들과 반(反)중국 시위대의 충돌 장면은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중국측의 이 같은 태도는 자국의 스포츠 행사를 위해 한국 경찰이 나름대로 신경 써서 '특급 경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의 나라 안방인 수도 서울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어 놓은 데 대한 한국민의 감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대한민국을 얼마나 얕잡아 보았으면 저런 언사를 하느냐는 생각까지 들 정도다.

특히 장 대변인의 브리핑은 한승수 총리가 국무회의에서 "외국인의 집단 폭력 사건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는 게 좋겠다"며 "이번 일로 우리나라 국민의 자존심이 상당히 손실된 측면이 있는 만큼 국민의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는 법적, 외교적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밝힌 직후 나온 것에 주목한다.

우리는 이번 사태가 한.중 관계를 악화시키는 상황으로 치닫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러나 상대국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조차도 주저하는 중국 정부의 행동에 대해서는 실망과 우려를 감출 수 없다. 중국 정부가 티베트 유혈사태 이후 베이징 올림픽이 전 세계적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자 당황한 나머지 국제 사회의 우려를 애써 외면하면서 지극히 편협하고 자기중심적 사고로 일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생각에서다.

만약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한국 시위대가 이런 행동을 했다면 중국 정부는 어떤 조치를 내렸을지 궁금하다.


우리 정부도 이번 사태에 대해 말로만의 엄정 처리로 끝나서는 안된다. 할 말은 하고 사과를 받아낼 것은 분명히 받아내야 한다.

마침 이명박 대통령의 방중 문제 협의를 위해 외교 당국자가 중국을 방문한 상황인 만큼 우리 정부의 분명한 메시지를 중국측에 전달해야 한다.

은근 슬쩍 덮고 넘어가는 식으로 문제를 섣불리 풀려고 했다가는 국내의 반중(反中) 여론을 자극해 상황을 되레 악화시킬 수도 있음을 양국 외교 당국은 명심해야 한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국면으로 치달아서는 곤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