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1:08 (수)
[발언대] 목표 있는 삶 - 할아버지 교훈
[발언대] 목표 있는 삶 - 할아버지 교훈
  • 승인 2008.07.0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 있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 지 예화를 하나 소개하겠다.

시골에 사는 한 노인이 활쏘기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도시에 사는 아들집에 왔다. 하지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특별히 하는 일 없이 지내는 손자가 보이지 않았다.

대회 사흘 전에 올라온 노인은 시합 전날까지도 귀가하지 않는 손자 때문에 마음이 흔들렸다.

노인이나 아들 내외가 서로의 눈치만 보다 드디어 대회 날짜가 다가왔다.

결국 노인은 시합을 포기했고 나흘 후에야 들어온 손자는 머뭇거리며 말했다

“발길 닿는 대로 그냥 돌아다니다가 왔어요”

“따라오너라”하며 노인은 손자를 빈 활터로 데리고 갔다. 활터에 도착하자 노인은 시위를 잡으며 호흡을 멈췄다. 그리고는 한순간 시위를 놓고 말했다.

“가서 화살을 찾아 오너라”

손자는 100미터 전방으로 뛰어 갔지만 화살은 과녁에 꽂혀있지 않았다. 과녁 주위에도 화살은 보이지 않았다. 그 때 노인이 손자 옆으로 다가서며 말했다.

“너도 과녁 근처에서 화살을 찾는구나. 누구나 과녁을 향해 시위를 당기지만 모든 화살이 과녁에 명중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허공을 향해 시위를 놓았을 때는 어디로 날아갔는지도 모른다.”

“할아버지, 그럼 허공으로 날아간 화살은 어떻게 찾습니까?”

노인은 “인생도 마찬가지란다. 삶의 목표를 향해 살아가지 않으면 먼 훗날 네 젊은 시절을 돌아볼 수 없게 된다. 허공으로 날아간 화살을 못 찾는 것처럼 말이다”고 말했다.

손자는 허공을 바라보며 조용히 고개를 숙였다.

우리의 인생살이도 마찬가지다.

인생의 목표는 나 자신만을 위한 것이어서는 안되며 사회와 나라에 유익하고 인류와 세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고매한 목표라야 한다. 설혹 미완성으로 끝나는 한이 있더라도 일생 이런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인생은 보람 있는 삶이 될 것이다.

김상돈 경남애니메이션고등학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