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4:06 (수)
[신프로의골프이야기] 24. 골프의 4대 메이저 대회 上
[신프로의골프이야기] 24. 골프의 4대 메이저 대회 上
  • 경남매일
  • 승인 2009.01.0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저 대회 -메이저대회란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4개 대회를 뜻한다. 4개 대회는 US Masters, US Open, British Open, US PGA Championship 이다.

 △마스터즈 대회(The Masters) -오거스터 내셔널 골프 클럽(Augusta National Golf Club)에서 개최되는 마스터즈 대회는 US오픈이나 브리티시 오픈처럼 국가적인 대회도 아니고 협회의 챔프언십 대회도 아니지만, 분명 메이저 대회이다.

 그 첫째 이유는 전통이다. 1931년 창설하고 진 샤랴젠의 알바트로스로 유명해진 이 대회는 현재도 간판급 스타 선수들이 우승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광대한 골프코스이다.

 원래는 탁아소 자리였던 아름다운 들판에 전략적으로 디자인한 오거스터 내셔널 골프코스는 ‘골프코스의 명작’ 이다. 1934년 ‘오거스터 내셔널 초청 대회’로 시작하여, 다음 해 ‘마스터즈 대회’로 개칭되었으며, 60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가장 훌륭한 경기로 명성을 쌓았다. 잭니클라우스가 6회 우승으로 마스터즈 기록을 갖고 있다. 입장객을 제한하기 때문에 입장 대기자 명단에 올리고 10년 이상 기다리기도 한다. US마스터즈 대회는 매년4월 둘째주에 개최되는 것이 관례이다. 메이저 대회 중 가장 오래된 대회는 영국오픈으로 1993년도 대회가 122회 째였다.

 세계 모든 골프선수들의 꿈이 바로 메이저대회에서 단 한번이라도 우승하는 것으로 그우승은 신이 점지한다는 이야기까지 있다. 매년 US마스터즈대회가 열리는 골프장으로 美조지아주의 오거스타市에 위치하고 있다. 다른 메이져대회는 매년 개최장소가 바뀌지만 마스터즈만은 오거스타내셔널 GC 한 장소에만 고정 개최된다.

 이 골프장은 미국의 전설적 아마골퍼 바비존스(US Open 4회우승, British Open 3회우승, US아마튜어 5회우승, British아마튜어1회우승-스윙에 있어 리듬의 개념을 처음으로 강조한 선수)가 만든 곳으로 마스터즈 역시 그가 창설한 대회이다. 파72에 전장이 6905야드인 이곳은 그린이 아주 빠르기로 유명하며 매년 마스터즈 드라마가 탄생하는 세계적 명 코스 이다.

 메이저 중 가장 인기 있는 대회로 볼 수 있는 마스터즈는 대회방식이 독특하다. 우선 참가 선수들은 모두 초청에 의한다. 다른 메이저대회는 실력만 있으면 누구나 예선을 거쳐 참가할 수 있지만 매스터즈는 어느 누구라도 주최 측인 오거스타 내셔널GC의 초청을 받아야 한다.

 물론 그 초청 기준은 미리 정해져 있다. 마스터즈는 또 입장권을 일반 판매하지 않는다. 오거스타GC는 ‘패트론’이라 불리는 고정 관중 리스트를 가지고 그들에게만 입장권 구매권한을 준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마스터즈 구경은 쉽지않다.

 △US오픈(The US Open)

 -1895년 뉴포트 컨트리클럽(Newport CC)에서 개최된 US오픈은, 처음엔 ‘US아마추어’ 경기에 따라 붙은 행사에 불과하였다.

 당시는 프로 선수가 대접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3일간의 아마추어 경기 후에 프로 경기가 하루 동안 열렸다.

 10명의 프로와 1명의 아마추어가 같이 경기를 하였고, 첫우승는 호레이스 가울린즈가 차지하였다. 당시 우승 상금은 $150이였다.

 이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거리보다는 정확성이 더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러프로 둘러싸인 페어웨이가 30야드로 좁다. 러프는 첫번째가 2인치, 두번째는 4인치로 발목까지 올라온다. 따라서 공격적인 경기를 펼치는 그렉 노먼, 존 댈리, 프레드 커플스보다 톰카이트, 커티스 스트랜지 같이 차분한 선수들에게 유리하다.

 US오픈의 특히한 점은 50년 이상된 컨트리클럽에서만 열리며, 동타의 우승자를 가리는 연장전이 ‘서든 데스’ 방식이 아니라, 18홀 라운드로 다음 월요일에 끝나는 점이다.

필신 골프아카데미 헤드프로 신필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