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2:23 (수)
낙동강 분쟁지역화 우려, 도와 도의회는 대책 세워라
낙동강 분쟁지역화 우려, 도와 도의회는 대책 세워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05.3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 물 부산 공급과
대구 산단 조성 빅딜설
실현땐 도민 안전 위협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처리하다, 다루다, 대처하다, 논하다, 거래하다는 a big deal, 딜(deal)은 대규모 사업 부문의 기업 간 교환을 의미하는 ‘덩치가 큰 거래’라는 뜻의 합성어다. 그 빅딜이 최근 경남의 화두로 급부상, 경남도민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빅딜이 사실인지 낙동강이 또다시 꿈틀거리는데도 말이 없다. 영남의 젖줄인 낙동강이 분쟁의 화약고로 부상할 우려에도 왠지 조용하다. 그 핵심은 남강댐 물 부산공급 계획과 낙동강 수계지역인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 건에서 비롯됐다. 남강댐 물 부산공급계획은 경남도민의 반발로 일단 수면 아래로 잠복했다. 그런데 낙동강 수계지역 상류인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 건은 오는 9월말쯤 지정될 전망인데도 말이다.

 특히 지금부터 15년 전 영남권의 분쟁을 몰고 온 위천국가산업단지 조성 때와는 사뭇 대조적이다. 당시 낙동강 수계지역인 위천에 1000만㎡의 산업단지를 조성, 대구 경제를 일으킨다는 프로젝트가 무산됐다. 이 단지 계획이 무산된 직접적인 원인은 낙동강 오염을 우려한 부산의 격렬한 반대 때문이었다. 물론 경남도 적극 나섰다.

 당시 부산시민들은 대구시청 앞에 상여를 메고 가서 시위를 벌일 정도였다. 그래서 무산됐다. 그러면 현재 추진되고 있는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지역은 어딘가. 그 계획은 당시 무산된 위천공단과 불과 10㎞가량 떨어진 곳으로 똑 같은 낙동강 수계지역이다.

 경북 달성군 구지면 일원 853만㎡에 조성하기 위해 국가산업단지 지정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부산은 꿀 먹은 벙어리 격이다.

 따라서 남강댐 물 부산공급 계획이 발표된 후 그 와중에 등장한 것이 빅딜설이다. 부산과 대구가 빅딜, 부산은 1급수인 남강댐 물을 대체, 공급받고 대구는 강수계에 공단을 조성한다는 것. 그 빅딜설로 낙동강은 또 다시 분쟁의 강으로 변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 원인은 정부, 즉 국토해양부가 남강댐의 수위를 상승, 남강댐 물을 부산에 공급한다는 계획에서 비롯됐다. 경남도와 도민들의 뜻과는 달리 뜬금없는 일방적 발표 후 도민들은 발끈하고 나섰고 정부는 도민 동의를 전제로 한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나 그 불씨는 그대로 여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휴화산이다. 상황에 따라 급변할 수 있는 상태다.

 지난 1월 남강댐 물 공급 계획문제를 둘러싼 도민 갈등의 증폭, 그 와중에 제기된 것이 빅딜설이다. 김태호 경남지사는 부산이 남강댐 물 공급을 보장받는 대신 대구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눈감아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 제기에서 비롯됐다. 이는 정부를 향해 도민의 뜻을 강하게 전달, 도민안전이 간과된 남강댐 물 부산공급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과 지난 1996년 계획됐던 ‘위천공단’ 사업에 비유하며 ‘빅딜의혹’을 강력히 제기, 한마디로 도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현 상태의 남강댐 물 부산공급 계획, 즉 경남도와 해당되는 일을 경남도와 상의 없이 이를 일방적으로 발표한 국토해양부의 물 관리 졸속정책을 반대한다는 정치적 수식어를 토한 말이다.

 이를 두고 지난 달 열린 경남도의회 제269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민노당 손석현의원은 “10년이 흐른 지금 중앙정부는 또다시 이름만 바꾼 갈등사업을 반복 추진, 낙동강을 ‘분쟁의 강’으로 만들고 있다”며 빅딜설의 실체 규명을 촉구했다. 문제는 빅딜 규명도 요구되지만 이에 앞서 경남도민을 위한 대책이 급선무란 지적이다. 남강댐 수위상승에 따른 부산 물 공급은 진주, 사천시 등 서부 경남권역은 물 폭탄을 짊어지고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은 낙동강 오염원의 가중으로 하류 지역민의 폐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남도와 도의회는 “다그치고, 아니다”에 앞서 도민을 위한 대책에 우선해야 할 것이다.<박재근 기자>

박재근 창원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