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48 (목)
노 전 대통령을 보내고 우리가 해야할 일
노 전 대통령을 보내고 우리가 해야할 일
  • 승인 2009.05.3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우리 곁을 떠났다.

 그를 사랑했던 사람이나 미워했던 사람 모두 이제는 그가 갈등과 반목의 세상을 잊고 편히 쉬기를 바라며 그를 보냈다.

 1주일의 장례 기간에 전국적으로 수백만 명이 노 전 대통령 추모행렬에 동참했고 국민장이 거행된 29일에도 발인과 영결식장은 물론 봉하마을에서 서울, 서울에서 봉하마을까지 운구행렬이 이어지는 긴 구간에 추모의 물결이 끊이지 않았다.

 우리 역사에 없었던 전직 대통령의 비극적 선택을 접하고 충격을 받았던 국민들은 미움과 오해로 인한 이런 결말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눈물 속에 그의 마지막 길을 지켜보며 명복을 빌었다.

 노 전 대통령 지지자이든 아니든 전직 대통령을 이런 식으로 보내는 것은 두번 다시 있어서는 안되는 아쉽고 안타까운 일이기 때문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장례 기간과 영결식 전후로 별 불상사가 없었던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1주일동안 화해와 통합, 관용을 강조하는 자성의 목소리들에도 불구하고 한쪽에서는 새로운 불화와 반목, 갈등의 씨앗이 뿌려지고 있지는 않았는지 걱정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강압 수사’와 ‘정치 보복’ 주장, ‘서거’, ‘자살’ 등 용어를 둘러싼 논쟁, 조문 거부와 추모행사 봉쇄 등 소위 진보와 보수 세력간, 노 전 대통령 지지자와 정부 사이의 갈등이 계속 노출됐고 정치권에서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새로운 정쟁거리를 만들어내는데 혈안이 됐다는 비판을 들어도 할 말이 없을 정도였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있다”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의 거듭된 언급이나 “국민장을 정치적으로 잘못 이용하려는 세력이 있어 소요사태가 일어나게 될까 걱정”이라는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의 발언은 화해와 관용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 정치권의 후진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 같아 아쉽기 그지없다.

 “화해하자”는 말이 그렇게 하기 힘들까. 결국 국민장 이후에도 종전과 같은 당리당략적 소모전을 답습할 것이 뻔해 보여 답답한 심정이다.

 물론 향후 정국 운영방안을 놓고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 고심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정말 노 전 대통령 서거를 정치적으로 악용하거나 그것을 정쟁의 소재로 삼아서는 곤란하다.

 불행한 노 전 대통령의 선택이 새로운 정쟁의 대상이 되는 것은 그가 바라는 바도 아닐 것이다.

 현 정부를 대표한 한승수 총리도, 전 정부를 대표한 한명숙 전 총리도 영결식 조사를 통해 화해와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소한 노 전 대통령 서거의 배경이 이것과 관련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화합하자면서 그동안 화합이 안된 이유를 상대방에게 돌리며 비난하거나 그 방법을 놓고 싸워서는 안된다.

 특히 정치권과 정부가 힘을 합쳐 해야 할 일이 태산이다. 경제살리기는 물론이고 북한의 핵 위협으로 시작된 남북 대치상황도 소홀히 대처할 수 없는 일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가 사회통합과 대한민국 선진화의 발판이라고 역사에 기록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그를 떠나보낸 우리의 의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