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27 (목)
아로마 향으로 봄 기지개 `활짝`
아로마 향으로 봄 기지개 `활짝`
  • 정미영 기자
  • 승인 2011.03.15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미용ㆍ근육이완ㆍ노폐물 배출 등 면역력 강화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 아로마 향으로 봄 기지개 `활짝`

 

피부미용ㆍ근육이완ㆍ노폐물 배출 등 면역력 강화

▲ 자연의 향을 호흡할 수 있고 인간 본연의 자연 치유력을 향상시켜 주는 아로마 테라피로 건강한 삶을 유지시켜 보자.
 겨울철 잠자고 있던 몸과 마음에 기지개를 켜고 향긋한 아로마의 봄 향기를 마음껏 누리며 건강관리를 시작해보자.
 국제아로마테라피임상연구센터 제주센터소장인 부희정 박사는 겨울철 움츠려 있어 경직되고 둔해진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고, 침체돼 있는 기분을 상승시켜 주는 데 향기로운 아로마 오일을 적절히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소개한다.
 부 박사는 "아로마 에센셜오일 을 마사지나 목욕 시 사용하게 되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정신적인 피로도 풀어주어 심신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이 된다"며 "또한 겨울철 운동부족과 불균형 식단으로 약화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환절기 대비 감기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아로마 테라피란?

 유럽이나 구미에서 대체 요법으로 인정 받고 있는 아로마 테라피(향 요법)은 식물의 꽃잎, 뿌리, 줄기, 잎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목욕법, 마사지법, 흡입법 등으로 사용하는 건강증진법이다.
 후각과 촉각을 이용해 체내를 통해 혈류로 100%흡수되며 몸 안의 독소를 인체에 전혀 무리 없이 제거해 점진적으로 신체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심신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선진화된 건강 자연 요법이다.
아로마 테라피의 특징
 
 아로마 오일은 피부에 완전히 흡수되므로 마사지 이후에 닦아낼 필요가 없다. 또한 피부 깊숙이 빠르게 흡수되며, 근육과 조직을 치유한다.
 모세혈관까지 침투된 에센셜 오일은 체내에 불순물이나 노폐물을 제거하며 제거된 독소를 48시간 이내에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까지 이어준다.
 아로마 테라피를 통해 전신에 활력과 신진대사를 높이는 작용 뿐 아니라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시켜 준다.
 자연의 향을 호흡할 수 있고 인간 본연의 자연 치유력을 향상시켜 주는 요법으로 의약품에만 너무 의존하는 현대인에게 자연의 힘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시켜준다.
아로마 테라피의 효과

ㆍ 신경안정 효과가 있다 = 천연의 향인 아로마는 종류에 따라 감정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회복과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각종 정신질환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ㆍ 피부미용에 효과가 탁월하다 = 아로마 오일은 100% 순수한 자연 성분으로 마시지 요법을 통해 식물 천연의 생명력을 피부에 직접 전할 수 있어 피부의 재생효과가 뛰어나다.
ㆍ 주의 환경을 맑고 향기롭게 만든다 = 일반적인 화학적 방향제는 기존 냄새와 혼합하면 더욱 역겨운 냄새가 나는데 비해 아로마는 담배 냄새, 화장실 냄새 등 각종 악취의 원인을 제거해준다.
ㆍ 성생활을 즐겁고 활기차게 만든다 = 아로마 오일 중에는 성 호르몬을 자극하는 향유가 있어 성적인 활력을 일으켜 주고 성기나 생식 기관을 자극 및 강화 시킴으로써 신체적 원인에 의한 불감증이나 성기능 장애를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ㆍ 신체기능을 즐겁고 활기차게 만든다 = 대뇌의 신경 전달 명령에 의해 신체 각 부위별 기능이 정상화 되고 자율 신경계가 하모니를 이뤄 각종 신체 증상과 기능 장애를 치유한다.
ㆍ 명상의 세계를 더욱 깊게 만든다 = 천연의 향은 정신 세계에 영향을 주어 몸을 이완시키고 깊은 명상에 몰입하도록 돕는다.
ㆍ 요리를 더욱 맛있게 만든다 = 아로마 오일은 각종 요리나 샐러드를 만드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여러 양념에 오일을 잘 섞으면 단 한 방울의 오일로도 맛깔스런 음식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아로마의 사용법 


ㆍ 목욕법 = 욕조에 물을 받고 에센셜 오일을 5~10방울 정도 떨어뜨린다. 이 방법은 교감신경을 자극시키고, 몸 안의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좌욕이나 족욕 등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좌욕의 경우 에센셜 오일 뿐 아니라 허브를 우려낸 침출액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는 변비나 치질등에 효과가 있으며 불쾌감을 없애준다. 족욕의 경우는 발의 피로가 깨끗이 풀릴 뿐 아니라 심신이 상쾌해지는 효과가 있다.
ㆍ 마사지법 = 마사지 사용법 시 절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고농도로 농축돼 있는 에센셜 오일을 직접 몸에 바르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향이 거의 없는 식물성 오일에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해 희석해서 사용해야 한다.
ㆍ 찜질법 = 화상이나 타박상등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증상에 따라서 따뜻한 물, 또는 얼음물에 5~10방울 정도의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거즈에 그 물에 적신 후 짜서 최소한 30분 정도 환부를 찜질해 주면 효과가 있다.
ㆍ 복용법 = 감귤계나 시트러스계의 에센셜 오일을 차에 타 마시거나 다른 음료나 음식에 넣어서 먹는 방법이다. 보통 1~2방울 정도 넣어 음식의 맛을 돋우고 면역계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아로마 사용시 주의점

 라벤더 이외의 에센셜 오일을 몸에 직접 바르는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희석해서 사용해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각각의 증상이 다르고 체질역시 다르므로 그 점을 충분히 파악해 자신에게 알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정미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