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51 (토)
"새싹채소 직접 길러보세요"
"새싹채소 직접 길러보세요"
  • 정미영 기자
  • 승인 2011.03.29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 영양소 성장채소 보다 20~30배 많아
▲ 최소한의 물과 관심만 있으면 집안에서 손쉽게 기를 수 있는 친환경작물 새싹 채소.

 봄바람이 불면서 새싹채소에 대한 관심도 늘어 새싹 관련 방송 뿐만 아니라 책에도 많이 소개되고 있고 새싹을 담아 판매하는 제품도 쉽게 볼 수 있다.
 새싹채소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어린이 아토피, 성인 아토피 등의 증상에 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효과를 보인다고 해서 웰빙을 많이 생각하는 주부들이라면 한번쯤은 키워볼 마음을 먹게 된다.
 새싹에는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가 모여있어 새싹이나 어린 잎에 그 에너지가 전달돼 다 자란 것에 비해 훨씬 많은 성분을 함유해 몸에 좋다.
 또한 햇빛, 거름, 흙이 필요없는 작물로 최소한의 물과 관심만 있으면 집안에서 손쉽게 기를 수 있고 농약 등을 전혀 뿌리지 않고 수확이 가능한 친환경작물이기도 하다. 파릇파릇하게 크는 모양이나 키우는 재미가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되므로 웰빙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새싹채소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 보도록 하자.

♧ 새싹 채소

 새싹채소는 씨앗으로부터 싹이 튼지 3일에서 9일째 본잎이 나오기 전의 새싹을 채소로 이용하는 것으로 이때의 새싹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각종 물질이 최대로 농축돼 있는 상태다. 새싹채소는 곰팡이, 박테리아 등의 외부환경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물질의 합성이 가장 원활하고 각종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아미노산, 효소 등의 함유량이 완전히 자란 채소에 비해 특정치는 20~30배까지 많은 량을 함유하고 있다.

♧ 새싹 채소 기르는 방법

 일반적으로 새싹을 키우는 방법은 크게 4가지만 있으면 된다. 첫째 재배용기, 둘째 공기와 물, 셋째 적당히 어두운 빛과 따스함, 넷째 새싹씨앗이다.
 ① 재배용기를 선택한 후 용기의 크기에 맞도록 불릴 씨앗의 양을 정한다. 씨앗의 양은 재배용이의 70% 정도가 적당하다. 씨앗은 작은 그릇에 담아 물을 붓고 8시간 정도 불리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물에 떠 있는 씨앗은 버린다.
 ② 불린 씨앗은 재배용기에 거즈나 솜을 깔고 물을 충분히 적셔준 후 골고루 뿌려준다. 씨앗은 수직으로 자라기 때문에 씨앗들이 겹치지 않게 균일하게 뿌려주는 것이 좋다.
 ③ 씨앗이 싹을 틔울 수 있도록 하루 2-4회 정도, 씨앗이 젖을 정도로 분무기로 뿌려주면 된다. 물은 정수기물이나 생수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수돗물은 받아서 하루쯤 두었다가 웃물만 사용하도록 한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바닥에 물이 고여 곰팡이가 생기거나 새싹이 죽을 수 있으므로 조금씩 자주 뿌려주는 것이 좋다.
 ④ 씨앗은 상온 15-20℃ 정도에서 잘 자라는데, 싹이 나기 좋은 온도는 그보다 약간 더 높은 18-25℃ 정도. 온도를 잘 관리해주면 발아율이 더 높아진다.
 ⑤ 싹이 발아할 때는 신문지나 은박지로 재배용기의 입구를 가려 햇볕을 막아줘야 제대로 뿌리가 생겨 싹이 잘 자랄 수 있다. 신문지, 은박지 등으로 햇빛을 가려주고, 적당히 구멍을 몇 개 뚫어서 통풍이 잘 되게 해준다.
 ⑥ 뿌리가 내린 후 1-2일 정도 지나면 해가 잘 들거나 밝은 곳으로 옮겨 4-6일 정도 더 키운 후 잘라 먹으면 된다.

♧ 수확한 새싹 채소 보관 방법

 ① 한꺼번에 수확하는 경우 = 새싹 채소는 한꺼번에 수확해 냉장 보관하면 새싹을 기른 날 수 만큼 영양분 파괴 없이 먹을 수 있다. 예를 들어 6~7일 키웠다면 냉장, 6~7일 정도 먹을 수 있다.
 ② 먹을 만큼 수확하는 경우 = 매일 필요 한만큼 뽑아 먹어도 가능하지만 먹을 만큼 자라면 추운 곳으로 옮겨 성장을 멈추게 해야 한다.
 ③ 보관하는 방법 = 수확한 새싹을 바로 먹지 않을 때는 간단히 씻어 닦아 몇 군데 구멍을 뚫은 비닐봉지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일반 그릇에 새싹을 넣고 비닐랩으로 덮은 다음 랩에 구멍을 뚫어 보관해도 된다.

♧ 새싹 씨앗 및 용품 판매하는 곳
 
 대형마트나 종묘상에 가면 씨앗을 쉽게 구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을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각종 씨앗과 배양토, 전용용기, 재배기 등을 비롯해 갓 기른 새싹 채소를 직접 판매하고 있다. 쇼핑몰에는 초보자들을 위한 새싹 채소 기르기 요령과 재배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있다.

새싹이랑(www.withbud.co.kr)
텃밭세상(www.docinongbu.c.kr)
핑거로즈(www.fingerose.com)
새싹마을(www.daenongbio.com)
새싹몰(www.sesakmall.com)

도움말 = 주부커뮤니티사이트 미즈  (www.miz.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