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7:34 (목)
도교육청의 ‘독도 사랑’
도교육청의 ‘독도 사랑’
  • 현민우
  • 승인 2011.08.23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 민 우창원취재본부 정경팀장
 “독도는 영토분쟁의 대상이 아니라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역사 교육의 현장입니다”

 지난 22일 고영진 경남도교육감이 독도탐방대를 이끌고 독도사랑 체험활동에 나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고 교육감과 교직원 학생 등 60명으로 구성된 독도탐방대는 독도를 찾아 독도수호 소망카드를 만들어 독도 경비대에 전달했다.

 또 독도 골든벨, 독도사랑 체험 및 독도 교육사례 발표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독도탐방대는 이어 안용복 장군 충혼비와 독도기념박물관을 찾아 독도가 자랑스러운 우리 땅임을 거듭 확인하는 자리에서 고 교육감은 ‘독도 교육 선언문’을 발표했다.

 일본 정치인들이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고 억지주장을 펴는 와중에 도교육청이 앞장서 자라나는 청소년과 함께 우리의 영토임을 재확인하는 체험활동이어서 더욱 감회가 새롭다.

 일본 정부는 독도를 자국령으로 표기한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에 이어 어제 ‘2011년도 외교청서’를 확정하며 억지 주장을 가속화 하고 있다.

 이 같은 억지는 최근의 한-일 우호 분위기를 손상하고 외교 갈등을 감수하면서까지 밀어붙이는 일본의 집요함이 어처구니 없다.

 일본의 이런 막무가내식 밀어붙이기에 대해 우리 정부와 교육당국은 사실상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계산된 태도는 한국 정부의 이런 사정을 빤히 알고 얕본다는 느낌마저 준다.

 우리 정부의 이런 소극적인 대처 배경엔, 일본에 맞대응하게 되면 독도를 분쟁지역화하려는 일본의 노림수에 말려든다는 오랜 우려가 깔려 있다.

 하지만 이제는 이를 대응할 대책을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한다.

 일본의 교과서에까지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고 억지 표기를 하는데 대해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일본의 공작으로 국제사회는 이미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보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소극적 대응은 오히려 일본의 주장을 묵인하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다.

 역사적ㆍ지리적ㆍ국제법적으로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우리가 목소리를 낮춰야 할 까닭이 없다.

 또한 일본의 노림수라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제라도 독도 문제에 대한 여러 의견을 수렴해 소극적인 대응 전략의 수정을 검토해야 한다.

 마침 이런 때 도교육청의 독도탐방대는 도내 교육가족들은 물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런만큼 향후에도 이 같은 독도사랑 탐방대가 각계에서도 넘쳐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