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04 (토)
노인문제 해법 농촌에 있다
노인문제 해법 농촌에 있다
  • 오태영
  • 승인 2011.09.0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 태 영 창원취재본부 부장

 

 

 4가구 중 1가구는 1인가구, 5가구 중 1가구는 4인가구. 1~2인가구는 51%, 1인가구 중 3가구 가운데 1가구는 65세 이상 노인이 산다. 농촌지역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중은 2010년 29.6%에 달한다. 도시지역에 사는 인구는 85.8%.
 경남발전연구원이 지난 5일 경남의 인구 및 가구구조 변화 정책보고서에서 발표한 경남의 현주소다.
 이러한 지표는 경남이  나아갈 정책방향이 어떠해야 할 지를 보여준다. 1인가구, 특히 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대책이 대폭 강화돼야 함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대책이라고는 독거노인 안부전화걸기, 자살예방프로그램운영, 노인건강돌보미, 노인수당, 일자리 알선 등이 전부였다. 일자리 알선을 빼놓고는  유사시 대비책이거나  최소한의 호구지책 수준이다. 이런 수세적 대책으로는 근본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란다. 보다 공세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
 노인문제의 핵심은 가족갈등, 빈곤, 실직, 외로움으로 집약될 수 있다. 가족문제는 일단 예외로 하더라도 일자리와 외로움 문제는 정부나 지자체가 개입해서 해결할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노인들에게 의미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기회와 자신감을 주는데서부터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미래에 대한 희망만 심어준다면 당장의 어려움은 누구나 극복할 수 있다. 일자리와 외로움을 해결할 사회적 네트워크를 만들고 정부나 지자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가능한 일이다. 단편적 대증적 요법으로는 안된다.
 경남 농촌지역의 노인인구비중이 30%에 이른다는 사실은 위기임에는 틀림없다. 젊은이들의 이농으로 농촌이 활력을 잃어가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노인문제 해결의 기회이기도 하다. 농촌에는 일자리가 많거나 하기여하에 따라 만들 여지가 많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시에서는 있는 일자리를 힘들게 찾아야 하지만 농촌에서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창조할 수 있다. 노인들이 할 수 있거나 잘 할 수 있는 특성화된 일자리 단지를 만들거나 해서 정부나 지자체가 농촌으로의 이주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금상첨화다. 도시의 혼자 사는 노인이 농촌으로 간다면 30%에 육박하는 농촌 고령자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농촌노인문제와 도시노인문제를 농촌에서 동시에 풀 수가 있다.
 농촌은 그래도 인심이 넘치는 곳이다. 예전같지 않다고는 하지만 원시적 공동체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고 인간다운 교감이 가능한 곳이다. 물질적 풍요로움은 없을 지라도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기에는 충분한 곳이다. 농촌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인간적ㆍ자연적 자원을  노인문제 해결의 실마리로 삼는 정책적 노력이 그래서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