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26 (금)
"청정한 공기 먹어 전국 최고 맛 자랑해요"
"청정한 공기 먹어 전국 최고 맛 자랑해요"
  • 조영길
  • 승인 2012.01.03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님께 진상된 함안곶감

통풍 방식으로 건조 자연 그대로의 신섬함 유지
산화 방지ㆍ미생물 증식 억제…건강식품 `으뜸`

 ◇전설에 얽힌 함안곶감의 유래 = 동서고금을 통해 열매에 얽힌 재미있는 얘기는 수없이 많다. 아담과 이브의 금단의 열매를 비롯해 열매를 따먹고 요강단지가 뒤집혔다는 복분자 등 다양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함안곶감의 유래는 더욱더 유쾌하다.
 함안이 배출한 천하장군 조순(趙錞)은 위화도 회군때 이성계에게 회군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낙향해 절의를 지켰다. 왕위에 오른 이성계는 수차례 벼슬을 내리려 했으나 응하지 않았는데 다섯번째의 특사에게 미안한 마음에 곶감을 들려보냈고, 이성계는 조순이 보낸 곶감이 신기했지만 혹 독이 들어 있을까 먹지 않고 보관하다 병든 노정승에게 하사했는데 노정승이 곶감을 먹고 회복되는 것을 보고 궁중진상품으로 장려했다고 한다.
 함안곶감은 이때부터 유명해지기 시작해 수백년이 지난 오늘날도 그때 그맛이 그대로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는 건강식품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쉽게 구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찾는다.
 따라서 함안군은 이의 전통성 승계와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1987년부터 단지화 조성사업을 추진해 특산단지를 지정하는 한편, 생산기반 시설과 우량묘목 보급등으로 고품질 고부가가치 창출과 더불어 대외경쟁력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전국 유명백화점과 계약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은 물론 선물용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함안 곶감의 특이성 = 함안곶감은 씨가 적고 수작업을 통해 정성스럽게 초위생적으로 제조한다.
 따라서 완제품이 된후에도 말랑말랑한 원형상태로 저장가능하며 변질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함안 곶감은 당뇨병과 고혈압에 효과가 있어 한방재료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함안곶감은 개암나무에 접을 한 떫은 감 `함안수시`를 원료로 하고 있으며 감의 모양이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한 것이 특징이다.
 곶감 건조는 자연통풍 방식으로 하고, 형태는 감의 원래형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고 있다.
 특히 함안수시는 백두대간 낙남정맥의 명산인 `여항산`자락의 맑은 물과 청정한 공기로 건조되고 있어 맛과 품질이 뛰어나 전국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함안곶감 고령목 이야기 = 파수리 감나무는 파수 곶감 원료 감나무인 함안수시로서 보기 드물게 규모가 매우 크고 수형이 아름다우며 이 감나무의 나이는 220년 정도로 추정 된다.
 나무높이 9m, 뿌리둘레 3.8m, 가슴높이둘레 2.2m, 수관폭 동서 7m, 남북으로 7m정도 가지로 뻗었고, 함안의 특산품인 파수곶감을 만드는 감나무중, 현재 최고수령 감나무로 긴 세월동안 마을 사람들의 사랑으로 잘 보존돼온 우리 고유 유실수로서 학술적, 문화적, 경관적 가치가 큰 파수 상파 마을의 보배다.

 ◇전국 최초 곶감진공포장시설로 완벽한 위생곶감 공급 = 위생적이고 청결한 포장으로 소비자 구매욕구 충족을 위해 곶감 특유의 신선도 유지로 연중 유통 할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증진을 위해 낱개포장해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곶감의 산화방지와 미생물증식 억제로 상품의 시장화를 위한 현대화 시설에 적극 나서고 있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토록 함안군이 앞장서고 있다.

 ◇방송, 신문, 인터넷 을 통한 함안곶감 홍보 = 함안군은 방송, 신문, 인터넷 매체에 함안곶감 제조과정 과 포장 등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내고장 특산물 마당, 농산물통합 쇼핑몰 운영을 비롯 특산품 홍보책자, 전단지 등을 지방자치단체와 중앙 행정기관, 출향인사, 재외향우에 배부하여 함안 곶감의 우수성과 양질의 상품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있다. 전국 유명백화점,대형마트 에서함안곶감이 전시 되고 있어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농협(함안읍)에서 주문(055-583-4016)판매를 실시해 전국 어디에서나 함안곶감을 맛볼수 있다.

 ◇곶감의 효능
 1. 풍부한 영양성분 = 곶감은 비타민 A와 비타민 C(사과의 10배)가 풍부해 건강 보조식품으로 손색이 없다.
 2. 설사치료 = 곶감을 드실 때 끝맛이 약간 떫은 이유는 바로 타닌 성분 때문이다. 이 타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해준다.
 3. 고혈압 예방 = 곶감의 타닌 성분은 설사 치료 및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모세혈관 강화에 의해서 고혈압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다.
 4. 숙취해소 = 음주 전ㆍ후 곶감 3개를 물에 넣은후 달여서 1컵씩 하루에 세 번 복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5. 기관지염 예방 및 치료 = 한방에서는 곶감 표면에 형성되는 하얀가루(果粉)를 기침이 많이 나거나, 가래가 끓을때, 폐가 답답할 때 등 만성기관지염 등의 치료에 쓴다.

제1회 함안곶감 축제 개최
 함안곶감축제를 계기로 함안곶감의 우수성을 알리고 생산농가의 자긍심 제고와 소득증대를 기함을 물론 전국 으뜸 명품으로 성장하기 위함이다.

●  기 간 : 2012년 1월 6일(금)~1월 7일(토) 
●  장 소 : 함안면공설운동장  
●  주 제 : 임금님께 진상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의 함안곶감
●  축제행사 : 감껍질 길게 깍기, 곶감 깍기 시연, 곶감 따먹기 경기,홍시에 떡 찍어먹기, 곶감 이용 작품 만들기, 곶감으로 만든 식품 시식회와 함안곶감 전시 및 특판홍보 등

 

<조영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