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22 (토)
명품 농업ㆍ선진복지 이끄는 깨끗한 의령 만든다
명품 농업ㆍ선진복지 이끄는 깨끗한 의령 만든다
  • 변경출
  • 승인 2012.01.11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 2011년 주요 군정 성과ㆍ2012년 계획

2012년도 7대 역점 사업
⊙ 자연ㆍ사람이 공존하는 청정한
의령 조성
⊙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명품농업육성
⊙ 삶의 질  높이는 선진 복지 실현
⊙ 살맛나는 도시성장 기반 확충
⊙ 지역경제 활성화 하는 기반 마련
⊙ 특색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 미래 지향적인 행정 구현

▲ 의령 오천지구 농경지리모델링 준공식을 갖고 있다.
□ 2011년도 주요 성과 
 김채용 의령군수는 "2010년 말부터 몰아친 구제역과 여름의 기록적 폭우로 전국적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지만 낙동강 준설 및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과 적극적인 재해 예방 행정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큰 피해는 입지 않았다"며 "2012년에도 30만 내ㆍ외군민의 뜻을 모아 모두가 하나 되는 의령, 더 큰 의령을 만들 수 있도록 전 공무원과 함께 더욱 열심히 뛰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특히 김 군수는 2011년에 군수 선거를 2번이나 치루면서 발생한 이반된 민심 화합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재정의 조기집행, 보건복지 의료서비스 개선, 취약 계층 일자리 창출 등 군민 복리를 최우선으로 힘차게 군정을 수행해 왔다.
 무엇보다 의령과 의병을 전국적인 관심사로 부각시킨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 제정과, 국무총리가 참석한 정부 주관의 기념식을 우리 고장에서 거행한 것은 참으로 뜻 깊고 감격스러운 일로 평가 받고 있다.
 남부내륙 고속철도 의령 통과 노선 확정 고시, 가례~대의간 국도 20호선 4차로 건설공사 추진, 의령~정곡간 국도 20호선 개량사업도 정상 추진되고 있고 2015년 도시가스 공급 확정과 의령ㆍ부림 상수도 급수 구역 확장 공사 준공 등은 지역 성장 동력을 마련할 디딤돌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군정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결과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보건의료계획평가 우수기관 선정, 농촌진흥청 주관 세계농업기술대상 수상, 경상남도 2년 연속 농산물 수출 탑 수상 등 총 12개 분야에서 상을 받았으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 실천 이행 평가에서도 최우수상을 받았다.
□ 2012년도 7대 역점 사업
◇ 자연ㆍ사람이 공존하는 청정한 의령 조성
 생활폐기물 위탁처리, 온실가스ㆍ에너지 목표 관리제 추진과 탄소포인트제 및 배출권거래제를 가정과 상가 등에 도입해 맑은 공기를 공급하고, 곤충생태학습관 건립과 지속적인 환경오염행위 단속을 실시해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유지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
 동부권 5개면에 대한 지방상수도 설치, 대의ㆍ화정면 농어촌생활용수개발 사업, 우곡정수장막여과 정수시설 등으로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으며, 아울러 의령 공공 하수 처리수 재이용, 부림 폐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 가례ㆍ봉수ㆍ궁류면 등 마을하수도 시설개선 및 안정적 운영으로 깨끗한 수질을 유지해 나가겠다.
 자굴산 일대에 산림생태ㆍ휴양ㆍ문화ㆍ교육기능 등 종합적인 산림생태ㆍ문화체험단지 조성 1차년도 사업 시작과 한우산 생태 숲 조성, 조림 및 녹색임도 사업 등을 정상적으로 추진해 늘 푸른 녹색도시를 조성해 나가겠다.
▲ 지난해 4월 30일 의령군 농산물종합유통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명품농업 육성
 2011년까지 조성된 농업인 소득지원기금 404억 원 중 120억 원을 농업인과 생산자조직 소득 지원 사업기금으로 저리 융자 지원해 경쟁력있는 농가를 육성하겠다. 시설원예 품질개선사업, 과수재배농가 시설현대화 사업, 고품질 쌀 생산비 절감 지원 등 특화된 명품 농ㆍ특산물 생산 및 판로지원에 힘써 농가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토요애 브랜드 홍보 및 기반구축사업 지원, 직거래 활성화 사업 등 전국 최초로 매출 1천억 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광역유통주체를 육성해 잘 팔아주는 마케팅 시스템 체제 속에서 안정적인 농산물 판로개척이 될 수 있도록 지원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
◇ 삶의 질을 높이는 선진 복지 실현
 지역공동체일자리 및 공공근로사업, 노인 일자리사업 등 청년과 노인에 대한 지속적인 생산적 일자리 1천개 제공을 목표로 설정해 민생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장애인 생활안정과 편의증진 등 저소득 장애인 가구의 복지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하고, 이들의 권익보호, 사회참여 기회확대 및 자립생활 지원시책 추진 등 삶의 질 향상으로 함께 잘 사는 행복한 의령을 만들어 가겠다.
 어르신 생활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한 노인 돌보미와 식사배달 서비스, 안전지킴이 사업, 기초노령연금 및 건강진료비 지원시책 추진 등 맞춤식 노인복지로 노인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지원 등 저소득층 자활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아울러 읍ㆍ면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신축, 첨단 보건의료장비 배치 등 의료 환경을 개선하고, 2011년도 건립ㆍ운영 중인 의령군립 노인전문병원, 의령보건소 및 노인복지관 등 운영에 만전을 기해 질 좋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맞춤형 방문건강 관리사업, 치매ㆍ암 등 질병조기 검진, 어르신 틀니보급, 콜레라 등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등 건강보호를 통해 군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갈 것이다.
◇ 살맛나는 도시성장 기반 확충
 정암지구 급경사지 위험도로를 정비해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계획도로 개설과 군도 확ㆍ포장 사업도 연차적으로 확충해 나가는 한편 유곡면 소재지 종합정비, 주택개량 및 노후ㆍ불량주택 지붕개량사업, 의령 천 고향의 강 조성, 지곡지구 전원마을 조성 등 밝고 쾌적한 도시공간 조성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농촌지역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아울러 농업용수 확보와 재해ㆍ재난예방을 위한 안전망 확충에도 힘써 나가겠다.
◇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기반 마련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30억 원의 융자 기금을 3% 저금리로 지원해 나가고 농공단지 환경개선을 위해 노후 시설물의 유지보수 및 리모델링으로 보다 나은 환경에서 기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친환경 녹색성장 조성을 위한 신 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경로당 태양광 설치와 의령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교통 환경 서비스개선을 위해 5개의 벽지노선 신설과 노후 교통안전시설물을 정비해 주민들의 안전을 도모해 나가겠다.
▲ 제1회 의병의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 특색 있는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경상남도 모자이크 사업으로 신청한 `호국 의병정신 문화밸리 조성사업`은 반드시 선정되도록 노력하고 충익사의병유물전시관, 정암 전적지 관광자원화 사업 등 현재 추진 중인 의병 관련 사업들도 조속히 완료해 의병의 문화ㆍ관광자원을 대폭 개발해 나가겠다.
◇ 미래 지향적인 행정 구현
 군민 만남의 날을 더욱 확대해 현장에서 직접 민원해결에 나서겠으며 읍ㆍ면 순회 간부회의, 1마을 1공무원 담당제 등 현장 행정을 강화해 군민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군정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
 또 향토인재 육성과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장학 기금조성과 전체학교 무상급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우수 교육프로그램 발굴과 육성에도 힘쓸 것이다. 그리고 미래지향적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2030년까지의 종합계획인 제2차 의령군 종합계획 수정계획의 실천계획을 수립해 차근차근 추진해 나갈 것이다.
 편집 = 양정희 기자

변경출 기자  gcbyun@kndaily.com

 

"군민 욕구 다 수용 못해 안타까워"

김 채 용

▲ 김채용 의령군수

의령군수

 

전국서 첫 시행한 독거노인 공동 거주제
노인전문 병원 건립 큰 보람 느껴요

- 2012년 군정 예산은 충족한지

 △ 2012년도 예산은 2011년도에 비해 7% 늘어난 3천2억 원으로 일반회계 2천234억 원, 특별회계 768억 원으로 편성했다. 재정수요에 비해 절대 부족한 지방재정을 충당하기 위해 국가 및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수요에 비해 부족한 세입을 가지고 적정한 예산을 편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으나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한정된 재원으로 군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모두 수용할 수 없었음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노인 복지 정책에 대해 

 △ 의령군내에는 현재 인구 3만162명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9천167명으로 전체 인구의 30.4%를 차지하고 있어 노인복지 정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1년 총 예산 3천억 원 중 407억7천800만 원의 복지 예산에서 212억4천만 원을 투입해 보건소와 연계한 노인 종합 복지타운 조성을 비롯해 경로당 281개소, 공동거주시설 28개소, 노인 여가 시설인 게이트볼장 29개소, 그라운드 골프장 5개소 등 노인을 위한 시설이 331개소를 설치 운영하는 노인 정책을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전국 최초로 시행한 독거노인 공동 거주제사업과 임대형 노인 전문병원 건립, 양질의 의료 제공 사업은  타 자치단체에서의 벤치마킹 쇄도와 모범이 되고 있어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의병의날 제정ㆍ연계한 프로젝트는

 △ 의병의 수도로서의 상징성을 가진 호국의병정신 계승 사업을 꾸준히 펴 나갈 계획이다.
 특히 2012년 의병의 날에는 정암 전적지에서 전투 장면을 대대적으로 재현할 계획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선제 조건은 남강 준설을 통한 뱃길 복원이며 국가 기념일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차근차근 준비 하겠다.
 그리고 의병장 인증 제도를 통한 사회성 양성, 세계호국문화 페스티벌과 세계 잼버리대회 등의 세계 의병ㆍ호국활동 교류 프로그램,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스템(3D) 구축, 의병 스토리텔링과 특산품 개발 등 다양한 컨텐츠를 탄력있게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당부의 말씀이 있다면

 △ 2012년은 한미 FTA에 대비한 대규모 유기축산단지조성, 청청 의령을 가꾸는 산림생태ㆍ문화체험단지 조성 등 군민과 함께 하는 희망찬 의령건설을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각종 군정의 현안 사업에 대해서는 겸허한 자세로 군민의 소리와 충고를 귀담아 듣고 군정에 반영해 나가는 등 소통하고 막힘없는 군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새해 계획된 일들이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