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13 (금)
"해풍ㆍ이슬먹은 백년초, `신선 같은 몸` 만든다"
"해풍ㆍ이슬먹은 백년초, `신선 같은 몸` 만든다"
  • 박성렬
  • 승인 2012.01.3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 무공해 재배 남해 육각선인장 `건강식품 인기`

비타민Cㆍ아미노산 등 풍부해 피로회복 도움
꽃ㆍ열매ㆍ뿌리ㆍ줄기 마다  각각 다른 효과

▲ 남해육각선인장 남해육각선인장은 천혜의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남해군이 자랑하는 천연 무공해 식물로 `백세건강 남해백년초`라는 브랜드로 전국적으로 보급되고 있다.
 옛 선현들은 선인장(仙人掌)을 한자로 풀이해 신선 선(仙)에 사람 인(人)에 손바닥 장인데 손바닥 장(掌)을 자세히 보면 입구(口)에 손 수(手)가 있다고 했다.
 다시 말하면 손바닥 크기의 선인장을 먹으면 신선이 된다고 해 `선인장`이라고 하며 일명 백가지 약이 되고 100세까지 산다고 `백년초`라고도 한다.
 요즘 이런 백년초의 기운을 품은 천혜의 자연 남해 황토와 사토가 섞인 토양에서 남해안의 해풍을 맞고 자란 `남해육각선인장`이 장마철 물속에 잠겨도 생명을 유지하는 것으로 남해를 대표하는 건강식품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200여 년 전부터 가정상비약으로 재배돼왔던 선인장이 제주도에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실제 남해안에서도 토종 자생종이 오래 전부터 토착화돼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 육각 선인장.
 특히 남해안에서 자생하는 남해육각선인장이 불로초로 불리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남해육각선인장은 천혜의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남해군이 자랑하는 천연 무공해 식물로 `백세건강 남해백년초`라는 브랜드로 전국적으로 보급되고 있다.
 또 지리적인 영향으로 해풍과 해무를 먹고 자란 신비의 선인장으로 비타민 C, 식이섬유, 아미노산 등의 영양성분과 몸에 이로운 플라보노이드, 페놀성 물질 등 건강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자칫 피로해지고 면역성이 떨어지기 쉬운 봄철에 좋은 건강 식품이다.
 육각선인장의 경우 먹으면 춥고 열이 나면서 인체의 제일 약한 곳에서 먼저 반응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명현현상`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남해육각선인장 평균 복용 4~6시간 후에 명현현상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가벼운 몸살증상으로 시작한다. 명현현상은 한의학에서 병이 낫기 직전에 병균이 몸 밖으로 빠지기 위해 발광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증세가 심하면 병원에 실려 갈 정도의 엄청난 고통이 찾아 온다고 한다.
 사람의 건강 정도에 따라 다르나 간단한 몸살에서부터 심하게는 오한이 오는 경우도 있다. 평균 2일 정도면 말끔이 사라진다고 전해진다.
 한편 선인장의 부위별마다 각각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어 어느 부위가 우리 몸의 어디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 남해육각선인장의 꽃.
 △꽃 = 매우 화려한 모습으로 피며 향기는 거의 없다. 하지만 벌이 꽃을 찾아 날아 왔다가 백년초 꽃의 약성에 취해 잘 날라가지 못할 정도다. 또 남해 섬 안에서 자라는 백년초는 무공해 농작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벌레와 지렁이 뱀 등이 잘 발견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유는 백 년초의 독특한 약성으로 파악되고 있다.
 △열매 = 백년초는 주로 줄기와 열매를 주로 먹는데 예쁜 적자색을 띠며 과일과 약초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식이섬유, 칼슘, 플라보노이드, 무기질 등의 성분이 많다.
▲ 남해육각선인장의 열매.

 △뿌리 = 뿌리를 중탕해서 하루 2회 정도 물 대신 마시면 혈액순환, 정화,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된다. 인삼과 산삼은 음지 식물인데 반해 노지에서 잘 자란 토종백년초는 태양빛을 받고 자라는 식물로 뿌리는 흙에서 캘 때 인삼 뿌리와 같은 한약재 향취가 강하게 나며 봉삼 냄새가 나는 연유로 `태삼`이라 부르기도 한다.
 △줄기 = 백년초 줄기는 껍질을 벗게 내지 않고 통채로 먹을 수 있다. 줄기의 점액질은 민간 약재 중 느릅나무, 천마가 끈끈한 점액질로 위벽이나 관절염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것 이상으로 위벽을 감싸 염증이나 궤양을 물리치는 작용을 하며 장 속에서는 다른 식물보다 월등히 많은 섬유질로 장내 유해요소를 재빨리 빠져 나가게 한다.
 현재 남해육각선인장의 구입을 원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전화 055-862-5414 또는 010-6764-4414로 문의하면 된다.
▲ 남해육각선인장 꽃.

  편집 = 양정희 기자

박성렬 기자  park1001@ kndaily.com

 

남해육각선인장 위치

남해군 설천면 문의리 동흥 154-4
문의전화▶ 055-862-5414
핸  드 폰▶ 농장주 010-6764-44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