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5:56 (금)
견과류 잘 먹으면 자궁 건강에 유익
견과류 잘 먹으면 자궁 건강에 유익
  • 조선화
  • 승인 2012.10.2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 선 화 여성미한의원 원장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 사이의 인기 음식은 바로 ‘견과류’다. 다른 음식에 비해 포만감을 비교적 빨리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그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편이기 때문이다. 또한 견과류를 섭취하면 섭취한 칼로리량보다 몸에 흡수되는 칼로리량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같은 견과류의 장점은 여성의 자궁건강과도 연결된다. 견과류 자체만으로도 자궁 건강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견과류를 통한 다이어트도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복부 비만인 경우 자궁 주위의 순환 장애를 일으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등 자궁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래저래 견과류 효과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겠다.

 견과류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호박씨, 해바라기씨, 호두, 참깨 등의 견과류가 이에 해당된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 속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소량의 양으로 많은 에너지를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단, 땅콩은 예외다.

 하루에 적당한 견과류 섭취량은 약 25~30g 정도다. 이는 잣, 피스타치오 25~30개, 아몬드 15~20개, 호두 5~7개에 해당되는 수치다. 견과류가 다이어트와 자궁건강에 아무리 좋다고 한들 과하면 먹지 않느니만 못하다. 이왕이면 조금씩 여러 종류의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여성들의 자궁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는 서구화된 식습관의 원인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견과류 등 자궁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 만큼이나 이미 자궁질환이 발병한 경우 제대로 잘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궁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한의학적 치료 방법은 뜸, 한방좌훈요법, 한약 복용 등이다. 이와 더불어 좌약 형태의 한방좌약 자경단이나 한방좌약 요실단은 환부로 약효를 직접 전달해주는 외치법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소화기에 부담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아직도 자궁검진을 한 번도 받아 본적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1년에 1~2회의 자궁 정기검진을 꼭 기억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