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12 (금)
청소년기 다이어트의 득과 실
청소년기 다이어트의 득과 실
  • 임태정
  • 승인 2013.01.08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 태 정 청정선한의원 원장
 겨울방학이 되자 그동안 학교급식에 의존하던 아이의 식단을 책임져야 하는 부모들의 손은 바빠졌다. 그동안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에 길들여지고 책상앞에 하루 종일 앉아만 있느라 활동량이 적었던 아이들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적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 비만은 이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크고 건강상의 문제뿐 아니라 자신감 저하, 열등감, 상실감 등 정신적인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 반드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 아침 식사는 거르지 말 것

 바쁜 등교시간 탓에 그동안 아침을 걸렀다면 방학을 이용해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챙기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이 좋다.

 ◇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

 공부 탓에 항상 수면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밤늦게 허기를 달래려 야식을 찾는 경우가 많다.밤 늦게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수면이 부족할 경우 위와 췌장에서 식욕자극 호르몬인 ‘그렐린’이 많이 만들어지고 상대적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랩틴’은 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 적절한 운동은 필수

 적절한 신체활동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골격과 근육 발달에도 좋아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수영, 가벼운 조깅, 농구, 줄넘기, 단거리 달리기 등이 권할만하다.

 청소년기의 다이어트는 성장이라는 변화기를 거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법 역시 성인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체중감소 보다는 성장율 증가에 주안점을 두는게 좋다. 한약 처방은 성장을 도우며 체중감소 효과를 함께 보는 한약으로 처방되고, 체형을 바로 잡아 균형있는 성장을 돕고 올바른 식이지도법을 전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