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36 (금)
섬진강 ‘장전댐’ 건설 철회해야
섬진강 ‘장전댐’ 건설 철회해야
  • 이명석 기자
  • 승인 2013.03.28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 명 석사회2부 국장대우(하동 주재)
 국토해양부가 2012~2021년까지 장기계획으로 섬진강 수계인 구례군 내서천(연곡사 입구)에 ‘장전댐’이라는 다목적 댐 건설계획이 밝혀지면서 전남 구례ㆍ광양ㆍ하동 등 3개 시ㆍ군민이 철회를 요구하는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댐건설 장기종합계획에 따라 2012년부터 2021년까지 전국에 6개 댐을 건설계획에 두고 그중 전남 여수 광양지역에 용수공급을 위해 섬진강 상류(하동군 광양시)인 전남 구례군 토지면 내서천(연곡사 입구)에 ‘장전댐’이라는 다목적댐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전남 구례ㆍ광양ㆍ하동 등 3개 시군 주민들이 정부의 일방적인 검정과 발표는 수용할 수 없다며 ‘장전댐’ 건설을 강력히 요구하고 만약 댐 건설이 진행될 경우 3개 시ㆍ군 주민들과 예상치 못한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홍수예방은 그간의 태풍과 폭우의 피해복구로 정비가 완벽하게 정비되고 있고 그 피해도 섬진강 본류보다 지류에서 발생된 것이 대부분인 탓에 구례에는 홍수예방용 댐이 필요하지 않고 광양만은 전국 전기수요의 5분의 1을 감당하는 1천만㎾의 전력이 생산되는 곳으로 전력난에 따른 발전용 전기수급은 더더욱 명분이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하동ㆍ광양 2개 시ㆍ군 도계 경계로 흐르고 있는 섬진강에는 바닷물이 매년 상류까지 유입되고 있어 하동읍민들의 상수도 물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2개 시ㆍ군 섬진강 주변 1천여 세대 주민들은 봄부터 가을까지 1급수인 섬진강에서 하동의 특산물인 재첩 채취로 자녀들의 학자금 조달은 물론 전답 매입 등 농외소득증대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 오고 있다.

 그러나 만약 ‘장전댐’(총 저수량 210만㎥ 저수면적 0.7㎢규모로 총 3천562억 원의 사업비)이 건설되면 하천 유지수가 감소되고 구례에서 섬진강 하구로 유입되는 유지수를 전남 광양시 다압 취수장에서 여수 광양 등 산업단지 공업용수만도 하루 20만t 이상씩을 취수한다면 섬진강 하구가 바다로 변하고 말 것이다.

 이와같이 섬진강물 변화에 따른 전담 광양시 광양만 녹색연합측은 섬진강 수계의 모든 사회단체는 함께 ‘장전댐’ 건설 백지화를 위한 범대책기구를 구성, 천혜의 1급수 섬진강을 지켜 나갈 것을 다짐하고 나섰고, 하동군의회는 지난달 19일 제21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통해 섬진강 상류 내서 ‘장전댐’ 건설계획 백지화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김진태 의원 등 9명의 의원들이 공동 발의한 결의안은 섬진강 상류의 기존 5개 댐으로 인한 방류수 고갈과 하구 바다화 현상으로 고통받는 농어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군의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과 함께 정부 대책을 거듭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군의회는 특정지역을 위한 인위적인 댐 건설로 인해 섬진강 하구는 급격한 바다화로 인한 죽음의 강이 돼감으로써 일본 등으로 수출되는 하동의 특산물인 재첩 생산량 감소는 물론 농경지 지하수 염분 피해와 상수원 염해로 취수장 상류 이전 및 하천 내 퇴적도 발생이 심각하고 유수장애 등 피해액을 금액으로 환산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피력했다.

 이날 군의회는 섬진강 하류지역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 보상할 수 있도록 ‘섬진강 영산강 수계 물 관리 및 주민 지원 등에 관한 법률’을 즉시 개정하는 등 피해 대책을 강구하고 이러한 문제의 종합적 해결을 위한 정부와 관계기관에서 섬진강 수계 자치단체와 즉시 대책협의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군의회는 채택된 결의안을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경남도시군의장협의회 등 관계기관에 발송했다.

 앞으로 국토해양부가 추진 계획 중인 전남 구례군 토지면 장전댐 건설이 실행 될 경우 구례ㆍ광양ㆍ하동 등 3개 시ㆍ군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