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07 (금)
애쓴 만큼 보람되는 5월
애쓴 만큼 보람되는 5월
  • 박태홍
  • 승인 2013.04.29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태홍 본사 회장
 잔인한 달 4월이 가고 내일이면 싱그러운 5월이다. 한마디로 희망차다. 달력을 한 번 펼쳐보라. 1일 근로자의 날,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10일 유권자의 날, 11일 입양의 날, 15일 가정의 날ㆍ스승의 날, 17일 석가탄신일, 18일 5ㆍ18 민주화운동의 날, 19일 발명의 날, 20일 성년의 날ㆍ세계인의 날, 21일 부부의 날, 25일 방재의 날, 31일 바다의 날로 채워진 5월은 행사의 달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난 24일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김무성ㆍ안철수ㆍ이완구 의원, 임창호 함양군수 등은 어느 해 5월보다 희망차고 감격스러운 달이 될 것이다.

 영도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당선된 김무성 의원은 벌써부터 직설적이고 올곧은 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사회적 약자를 위한 따뜻한 경제, 야당과 호흡하며 양보하는 정치를 당선의 변에서 토로했다. 안철수ㆍ이완구 의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제도권 정치의 무대에 진출했으니 그들의 5월도 푸름과 더불어 알차고 실속 있는 5월이 됐으면 싶다.

 함양군수에 당선된 이 지역의 임창호 군수 역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서고자 입후보 사투 끝에 서춘수 후보를 385표차로 누르고 힘겹게 승리했다.

 임 군수는 선거로 인한 지역민심을 추스르고 통합해 새로운 함양을 만들겠다는 게 2013년 5월의 값진 목표일 것이다.

 이처럼 4ㆍ24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들의 5월은 감격스럽고 희망차고 싱그럽기까지 한데 아직도 계절의 감각을 잊고 살길을 찾고자 허둥대는 사람들이 있다. 진주의료원 노동조합 가족들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진주의료원의 노사간 갈등은 오래전부터 지속돼 왔다.

 감독기관인 경남도가 진주의료원의 문을 닫겠다고 한 것은 지난 2월 26일이다.

 그 당시 진주의료원의 직원 수는 250여 명. 4인 가족으로 환산한다면 1천여 명의 식구들이 길거리로 내몰리게 되는 참혹한 현실이 눈앞에 온 것이다.

 홍준표 도지사가 지난해 12월 20일 취임했으니 취임 후 두 달 만에 일어난 대형사고라 할 수 있다.

 재정적자를 이유로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진주의료원은 역사의 뒷길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이는 박근혜정부의 선거공약과 중앙정부의 공공의료기관 활성화와는 거리가 먼 경남도만의 일방통행식의 행정 아닌가? 감독기관인 경남도에서는 그럴만한 옳고 바른 형태의 이유가 있었겠지만 도민 우선주의의 도정을 펼친다면 일정기관 유예기간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급기야 노사간의 갈등은 연일 계속됐다. 외부세력까지 동원된 노사간 갈등은 이제 이념논쟁으로까지 확산됐다. 옳고 바르게 타협, 대책을 찾아 나가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는 일을 폐업이라는 강경무드로 간 경남도의 일방적인 행정도 그렇고 대책 마련을 위한 대화보다는 구호나 외치고 데모만을 고집하는 조합원들도 문제다.

 홍준표 도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업 1개월 유보 발표가 있은 지금 무언가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노사간의 대화도 시작됐다. 여기서도 마찰이 있었다. 이러면 안 된다. 간담회면 어떻고 교섭형태면 어떤가? 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특별 교섭이고 보면 노사간 합의점을 도출해내면 되는 것 아닌가? 진주의료원은 문은 열어야 하고 도민들의 의료시혜에 일익을 담당해야 한다.

 그러려면 의료원 직원들도 뼈를 깎는 아픔과 자기 성찰을 통한 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중국 趙(조)나라의 荀子(순자)의 정명(正名)편을 보면 ‘어리석은 사람의 말은 막연해서 갈피를 잡을 수 없고 번잡하고 통일이 없으며 그리고 시끄럽게 떠들어대기만 한다. 또 명목에 이끌리고 말에만 현혹돼 참뜻을 캐내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열심히 말은 하지만 요령이 없고 몹시 애는 쓰지만 공이 없다’고 돼 있다.

 이를 두고 노이무공(勞而無功)이라 했다. 애만 쓰고 애쓴 보람이 없음을 나타내는 고사성어다. 이래서는 안 된다. 의료원 간호사들은 나이팅게일의 선서를 5월의 하늘 아래 다시 한 번 맘속 깊이 새기며 일터로 돌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감독기관인 경남도의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조합원들의 약속도 뒤따라야 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