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8 (금)
대만 대학생 잇단 헌법기관 점거
대만 대학생 잇단 헌법기관 점거
  • 연합뉴스
  • 승인 2014.03.24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개 대학 학생단체 파업 선언
▲ 대만 학생운동 단체가 23일 밤 타이베이 행정원 청사에 진입해 시위를 벌이는 모습.
 대만이 중국과의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에 반대하는 학생단체의 입법원(국회), 행정원(중앙정부) 등 주요 헌법기관 점거 사태와 이에 대응한 경찰의 강제 진압이 이어지면서 혼돈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대만 학생운동 단체의 입법원 본회의장 점거 7일째를 맞은 24일 대만대, 정치대, 칭화대 등 28개 대학 학생단체는 점거 농성 지지를 선언하고, 서비스 무역협정 비준안 철회 등을 요구하며 동시 파업을 결의했다.

 이들은 이날 새벽 경찰이 시위 진압용 살수차 등을 동원해 타이베이 행정원 청사 정문 등을 포위하고 있던 학생단체 소속 대학생과 시민 등을 강제 해산한 것과 관련해서도 `국가 폭력`이라고 주장하며 공권력 사용에 대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시위를 이끄는 학생운동 단체 지도부는 별도의 기자회견에서 강제 해산에 대한 책임을 물어 행정원장(총리)과 경정서장(경찰청장)을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제1 야당인 민진당은 이날 집권 국민당이 불참한 가운데 입법원 8개 상임위원회 전체 회의를 열고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안 철회와 중국과의 재협상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학생운동 단체는 앞서 국민당이 일방적으로 서비스무역협정 비준안을 상임위에서 통과시키자 지난 18일 밤 비준안의 입법원 본회의 심의 저지를 위해 본회의장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이 협정이 발효되면 대만 경제의 중국 종속이 가속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만 학생운동 단체 강경파는 전날 오후 7시 30분께 입법원에서 500여m 거리에 있는 행정원 청사에 진입해 사무실 일부와 정문 등을 돌발적으로 점거했다. 시위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경찰은 진압 경관 등 2천여 명을 투입해 이들을 강제 해산했다.

 해산 과정에서 110여 명이 부상하고 61명이 체포됐다. 부상자들은 대부분 정도가 가벼운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