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13 (금)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지정에 사활을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지정에 사활을
  • 한상균 기자
  • 승인 2014.03.27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상 균 남부지역 본부장
 거제가 해양플랜트 특화산업단지로 지정되면서 조선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6ㆍ4 지방선거와 맞물리면서 해양플랜트 산단이 선거쟁점화할 기미를 보이고 있어 우려된다.

 지난 12일 제5차 무역투지진흥회의에서 국가가 지원하는 지역특화산업단지 5곳 가운데 거제는 해양플랜트로 이름을 올렸다.

 그동안 세계굴지의 거대조선소를 2개나 보유하고서도 해양플랜트산단 지정에 난기류가 형성되기도 했지만 이번 결정으로 조선 산업이 한 차원 성숙단계로 진입할 계기는 충분하다는 인식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제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타당성분석을 통해 국가산단, 도시첨단산단, 일반산단으로 세분화된 명칭을 부여하게 되면 이에 상응한 정부지원을 받아 산단을 조성하게 된다.

 거제시는 1조 2천664억 원을 들여 사등면 사곡리 766-2 일대 381만 1천200(육지부 44만 4천690, 해수부 336만 6천510)㎡를 국가산단으로 조성하겠다는 초특급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세계의 조선시장은 에너지 수급에 사활을 걸고 있고 극지방까지 진출해 해저 에너지매장량 개발에 장비를 투입하는 추세다.

 이처럼 해저에 매장된 에너지원을 채굴하는 장비를 해양플랜트로 통칭한다.

 해양플랜트는 1기 건조비가 수 조 원을 홋가 하는 고부가가치산업인데다 거제시에 소재한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건조기술을 수행할 수 있는 세계적인 조선소다. 이 회사들은 수년 전부터 주력사업을 해양플랜트로 끌고 가고 있다.

 그렇지만 기자재와 부품은 선주사들이 외국제품을 선호해 국내기반이 취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자재업체들이 관련업종으로 재편돼야 한다는 시장 환경과 정부의 인식이 괘를 같이 해 거제가 해양플랜트 특화산업단지로 지정되는 계기가 됐다.

 그래서 시는 바다로 접근이 가장 용이한 사곡만이 가장 적지라고 보고 이곳을 산단으로 지정받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해양플랜트 특화산업단지가 거제에 조성되는 것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사곡만 지정은 지혜를 모아야할 난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행정력이 가장 주목된다. 해양플랜트 특화산단은 국회의원과 시장이 따낸 치적이라고 한다면 앞으로 조성사업은 실무진의 몫이다.

 현재 이 사업은 전략사업팀이 맡았다. 상반기까지 입주기업 실수요조합 설립, 하반기 특수목적법인 설립, 내년 하반기 산업단지 지정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목표는 2020년인데 향후 7년간 전략사업팀이 고도의 기획력을 갖고 영속적인 업무를 계속하면서 마무리와 책임을 질수 있는 조직인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고현항 매립사업까지 초특급프로젝트가 겹쳤다.

 해양플랜트산단은 100만 평을 조성해 거의 절반을 철도부지로 나머지를 공공용지와 공장용지로 조성한다. 국회의원은 철도부지를 50만 평 확보한다는 계획이지만 전략사업팀은 12만 평이면 된다는 주장이다. 큰 격차다.

 시가 공개한 자료에는 분양예시금액이 평당 180만 원이다. 권민호 시장은 160만으로 낮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토목전문가들은 철도부지와 공장용지는 그 특성상 조성원가가 크게 차이가 난다고 주장한다.

 고현항매립과 맞물려 토사, 토석 등 매립자재 수급문제, 조성원가 상승 등을 고려해야 한다.

 1조 3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입주기업실수요자 대출금으로 조성한다는 계획 역시 의문스럽다.

 이런 계획도 전략사업팀의 기획력이 아닌 부산의 K산업단지협동조합의 자료를 근거로 제시한 내용이다.

 철도가 개설된다고 할 때 인근 주민들의 민원 또한 넘어야할 산이다. 이미 인근 지역에 4천여 세대 대단위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는 신흥주택지가 조성 중이다.

 해양플랜트는 고부가가치창출의 노른자위산업으로 이미 조선 산업의 주력이 됐다. 거제시는 그 중심에 서있다. 바로 인근에 관련 산업이 조성될 경우 현재 엄청난 물류비를 들이며 공급받아야 할 자재를 실용화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이미 해양플랜트특화산단은 시위를 떠나 사곡만으로 날고 있다. 반대를 위한 반대는 부질없는 일임을 시민들은 알고 있다. 시는 조성 중이던 덕곡만매립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경험을 거울삼아 최고의 행정력을 갖추고 전문가, 시민단체, 언론 등의 각계각층의 지혜를 한데 모아 국가산업단지지정에 진력하기를 촉구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