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18 (토)
‘민원24’ 보편화되길
‘민원24’ 보편화되길
  • 김효순
  • 승인 2014.05.1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효순 거창군청 민원봉사과
 새로운 정책의 추진에 앞서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기획단계에서부터 편리성, 효율성 등 여러 가지 측면을 면밀히 검토하고 수정한 후 마지막으로 시범운영을 한 뒤 완벽하다고 판단될 때 정책을 시행한다. 2002년 시행된 민원시스템인 ‘정부민원포탈 민원24’ (http://www.minwon.go.kr/) 흔히 ‘민원24’도 이러한 과정을 거친 여러 시책 중 하나이다.

 모든 시책이 그러하듯이 ‘민원24’도 시행 전 단계부터 행정 내부적 시스템과 방송, 언론매체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대국민 홍보를 했고, 지금까지도 직ㆍ간접적으로 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그만큼 정부 정책의 정착을 위한 홍보는 적극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원24’ 시스템이 아직까지 완전하게 정착되지 않음이 아쉽기만 하다. 더욱이 공무원, 직장인을 비롯해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계층마저 ‘민원24’를 제대로 이용하지 않는 것은 더욱 안타깝다. 이런 좋은 시책이 우리 군민들에게 아직 보편화돼 있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원서류의 발급은 당연히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한다는 민원인의 고정관념이다.

 둘째, ‘민원24’ 회원가입을 위해서 금융기관 등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접근성의 제약이다.

 마지막으로 컴퓨터와 프린트기가 설치돼야 하는 공간적인 제약이다.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ㆍ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ㆍ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민원24’에서는 전입신고 등 5천여 종의 민원사무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의 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여 종의 필요민원을 신청해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등초본 등 1천208종의 민원을 열람ㆍ발급받을 수 있다.

 ‘민원24’가 시행된 후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수조 원 이상의 경제ㆍ사회적 비용 절감과 교통 및 종이 사용의 감소에 따른 탄소배출량 절감효과 등 경제적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2012년안전행정부 대표 우수정책 중 국민이 선정한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되는 등 매년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결과 또한 높은 점수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민원24’ 서비스가 군민들의 보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속에 하루 빨리 군민의 일상생활에서 사랑받는 시스템으로 정착됐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