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23 (목)
진주 가을축제 물결 넘실 된다
진주 가을축제 물결 넘실 된다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4.09.22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유등축제ㆍ개천예술제ㆍ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대한민국 마을기업박람회ㆍ실크박람회 등 행사 풍성
 매년 10월이면 진주에서 주ㆍ야간 축제의 진수를 맛보고 느낄 수 있다. 진주는 축제의 원조(元祖) 도시이다.

 예로부터 진주는 북평양ㆍ남진주라 불릴 정도로 전통문화예술이 뛰어난 고장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인 개천예술제(옛 영남예술제)가 1949년부터 시작된 곳이다.

 진주의 10월은 축제의 물결에 휩싸인다. 정부 지정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이어 명예대표축제이자 글로벌 축제인 2014 진주남강유등축제를 시작으로 12일까지 제64회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대한민국 마을기업박람회, 진주전국민속 소싸움대회, 진주실크박람회, 시민의 날 행사 등이 잇따라 개최된다.

 이 기간 동안 진주시는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국민들에게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키게 된다.

▲ 진주 남강유등축제
 ◆ 2014 진주남강유등축제 / 10.1- 10. 12

 진주의 역사성을 브랜드화해 야간축제로 특성화시킨 축제가 ‘진주남강유등축제’이다.

 남강에 유등(流燈)을 띄우는 유등놀이는 임진왜란 진주성 전투 때 군사적인 신호나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쓰였던 역사를 배경으로 한다. 이런 전통이 면면히 이어져 오늘의 ‘물ㆍ불ㆍ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라는 슬로건의 남강유등축제로 자리 잡은 것이다.

 남강유등축제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연속 최우수 축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이어 정부로부터 명예대표축제로 선정됐다.

 세계축제협회(IFEA) 피너클 어워드에서 금상 3개와 동상 1개를 수상했고 지난해 캐나다 수도 오타와 ‘윈터루드(Winterlude)’ 축제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미국, 멕시코, 유럽 등에 수출되는 등 이제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지난해 ‘축제 글로벌화’의 초석을 다진 데 이어 올해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관광객과 함께 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이야기하는 참여형 축제’로의 변화를 시도한다.

 올해는 ‘물ㆍ불ㆍ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란 슬로건으로 10월 1일부터 12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가 개최되는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는 7만여 개의 세계 풍물등, 한국등을 비롯한 형형색색의 각종 등과 물ㆍ빛ㆍ불이 한데 어우러져 관광객들을 환상의 도가니로 몰아넣을 것이다.

 10월 축제기간 동안 남강 밤하늘을 수놓을 불꽃놀이는 모두 세 번이 계획돼 있는데 10월 1일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제식과 10월 3일 개천예술제의 서제, 10월 10일 개천예술제의 종야축제 시 밤 8시에 펼쳐질 계획이다.

▲ 가장행렬
 ◆ 제64회 개천예술제 / 10. 3- 10. 10

 1949년 제1회 영남예술제로 시작된 개천예술제는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이다.

 올해 제64회를 맞이하는 개천예술제는 ‘펴자! 나누자! 안아보자!’는 슬로건으로 시민이 축제의 주체가 돼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 ‘문화예술로 하나 되는 축제’, ‘미래로 도약하는 축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축제’에 방향을 두고 오는 10월 3일부터 10일까지 진주성과 남강 둔치, 진주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개천예술제는 10월 3일 진주성 임진대첩계사순의단 앞 특설무대에서 서제를 시작으로 개제식, 주ㆍ야간 가장행렬, 종야축제, 예술경연대회, 진주성 체험행사, 각종 전시, 축하 행사를 비롯한 불꽃놀이 등 총 10개 부문 61개 행사가 8일간 다채롭게 펼쳐진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국비를 지원받아 10월 8ㆍ9일 양일간 진주성 특설무대에서 진주대첩을 주제로 한 창작뮤지컬 ‘촉석산성 아리아’가 공연돼 진주의 역사가 예술공연으로 승화돼 한층 더 풍요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 2014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 10. 1- 10. 12

 코리아드라마 페스티벌은 10월 1일부터 12일까지 경남문화예술회관과 장대동 남강둔치 일원에서 펼쳐지며,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드라마와 스타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드라마 축제이다.

 올해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은 방송 드라마를 총망라하는 코리아 드라마어워즈, 한류드라마틱 콘서트, 드라마 O.S.T콘서트(유료) 등의 메인 행사와 드라마 영상 국제포럼, 국제 스토리콘텐츠 페스티벌 등 학술행사, 드라마세트장 설치, 경관조명 등 전시행사, 어워즈 레드카펫 체험, 분장체험 등 체험행사와 스타 인기투표, 소원지 달기 등 참여행사, 경연대회, 프린지 페스티벌 등 3개 부문 29개 종목의 행사로 구성돼 있다.

 주행사인 코리아드라마어워즈는 지난 1년간 TV 드라마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드라마 시상식으로 레드카펫, 개막식에 이어 드라마 수상 후보자 발표와 시상식이 있어 드라마 스타들을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동반 축제 및 행사

 올해 진주의 10월 축제는 10월 1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되는데 ‘진주남강유등축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진주실크박람회’ 등은 1일부터 12일까지,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는 1일부터 3일까지, ‘전국민속 소싸움대회’는 1일부터 6일까지 , ‘개천예술제’는 3일부터 10일까지, ‘진주시민의 날 행사’는 10월 10일 등 많은 동반 축제와 행사가 같은 기간에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