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08 (금)
한번의 술자리에서 5잔 이상 마시면 '과음'
한번의 술자리에서 5잔 이상 마시면 '과음'
  • 연합뉴스
  • 승인 2014.11.22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서 과음으로 연간 8만8천명 숨져…"과음의 90%는 중독아냐"
어느 정도의 술을 마시면 '과음'(Drink too much)에 해당할까.

미국 뉴욕타임스는 21일(현지시간) 연방정부가 미국인 13만8천100명을 대상으로 약물 복용과 보건에 관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미국인 가운데 무려 29%가 과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미국인 10명 가운데 대략 3명꼴이다.

그렇다면, 과음의 기준은 무엇일까.

과음은 한 번의 술자리 또는 일정 기간에 어느 정도의 술을 마시느냐에 따라 분류한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한 번의 술자리에서 5잔 이상 또는 1주일에 15잔 이상을 마시면 과음을 하는 사람이다.

성인 여성은 한 번의 술자리에서 4잔 이상, 또는 1주일에 8잔 이상 술을 마시면 이에 해당한다.

미성년자와 임신한 여성은 횟수와 기간에 관계없이 조금이라도 술을 입에 댔다면 과음을 한 것으로 분류된다.

미국에서는 과음 때문에 한 해에 무려 8만8천 명 정도가 사망한다. 간 관련 질환과 음주 운전에 따른 사망 등을 포함한 수치다.

그러나 '과도 음주자 = 술 중독자'라는 통념과는 달리 이번 조사에서는 과음 가운데 무려 90%는 술 중독이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과음 기준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술을 마시지만 '술이 없으면 못사는' 정도의 중독 상태를 보이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로버트 브루어 박사는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시면 중독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면서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시지만, 중독은 아닌 다수의 사람을 위한 새로운 금주 정책을 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와 관련, 술값을 10% 정도 올리면 술 소비량이 7%가량 줄어든다는 조사도 있다. 따라서 술 가격 정책을 적절히 활용하면 지나친 음주를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다.

아울러 술을 파는 업소들의 영업 지역을 제한하고, 의사 등 전문가들과의 상담 치료 등을 제도화하면 과도 음주자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