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1:26 (목)
고혈압약·수면제·항우울제 성기능장애 일으킬 수 있어
고혈압약·수면제·항우울제 성기능장애 일으킬 수 있어
  • 연합뉴스
  • 승인 2015.02.2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소식지에서 지적
일부 고혈압약과 향정신성 약물, 항우울제 등의 의약품이 성기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약물처방과 복용과정에서 주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충북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우성일 연구원은 20일 서울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발행 소식지(46호)에 기고한 '약인성 생식계 질환(Drug induced reproductive disorder)'이란 글에서 이같이 밝혔다.

우 연구원에 따르면 성기능장애는 많은 약물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이상반응 중 하나이다. 특히 향정신성 약물은 약물의 종류와 복용 기간에 따라 단기간과 장기간에 걸쳐 성 기능에 영향을 준다.

수면제와 항간질약, 항불안제 등으로 많이 쓰이는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계열 약물은 졸림 현상을 불러와 성욕 감퇴를 유발한다.

고혈압약 중에서 베타(β)차단제와 ACE(angiotensin converting-enzyme) 억제제, 칼슘통로차단제(Calcium-Channel Blockers), 티아자이드(Thiazide) 계열 이뇨제 등은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항우울제는 성기능장애의 원인 약물로 잘 알려졌다.

삼환계 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TCA)와 선택적 세로토닌 수용체 억제제(selective serotonin reuptakeinhibitors, SSRIs)가 대표적이다. SSRIs가 TCA보다 더 성기능장애와 연관이 있으며, 성욕감퇴, 발기부전, 사정지연, 성감이상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뇌전증 환자는 항경련제 복용으로 성기능 저하 증상을 흔하게 겪는다.

향정신성 약물도 자율신경과 호르몬에 영향을 끼쳐 현저하게 성 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질환에 사용하는 알파(α) 차단제는 사정단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에 반해 L-도파(L-dopa)와 같은 파킨슨씨병 치료제는 이상반응으로 성욕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