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4:53 (목)
김해 ‘베스트한방병원’, 한ㆍ양방 협진 통합치료 환자 만족도 높인다
김해 ‘베스트한방병원’, 한ㆍ양방 협진 통합치료 환자 만족도 높인다
  • 김현철 기자
  • 승인 2015.08.17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식 재활센터 운영 직원 50명ㆍ19실 76병상
여성질환ㆍ암환자 관리 한방 성형 등 치료 전문
▲ 네 명의 병원장이 환자의 진료 데이터를 보며 치료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한방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대의학의 발전으로 새로운 치료 방법이 속속 등장하면서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한ㆍ양방 협진 진료병원도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의료법이 개정되며 교차고용이 가능해졌고 한의학적 치료와 양의학 치료를 병행할 수 있게 돼 그 효용성이 더욱 커졌다.

 현재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이 눈에 띄고 있다. 양한방의 협진을 통해 환자 증상에 맞는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난 7월 김해지역 최초의 한ㆍ양방 협진병원이라는 이름을 걸고 개원한 베스트한방병원은 질 높은 의료 서비스와 봉사로 지역 대표 통합의학병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 이형호(왼쪽 두 번째) 대표 원장이 환자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있다.
 이 병원은 특화된 양ㆍ한방 협진으로 척추 및 관절질환과 독일식 재활치료로 환자들의 치료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형호 대표 원장은 “진단이나 치료적 측면에서 선별적으로 장점을 취합할 수 있게 돼 통합의학적 치료가 가능해졌다”며 “CT나 MRI 같은 장비를 충분히 활용하며 경락기능검사 등도 진행이 가능해 정확한 진단과 최상의 진료 프로토콜이 가능해진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베스트한방병원은 김해시 내동 한일빌딩 2~5층에 (19실 76병상)자리 잡고 있으며 양ㆍ한방 협진 진료 체계로 대학한방병원 출신 전문의 및 한의학박사 등 50여 명의 직원이 최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편안한 요양, 전문적 재활, 환자만족이라는 핵심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운동재활치료센터, 좌훈스파센터, 특수치료실, 옹기탕전실 등 차별화된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물관역 1번 출구에 위치해 인근에서 접근하기 편한 교통 인프라의 중심에 있다. 특히 주요 병원 및 의료시설 등과 협력 체계를 갖추고 있어 응급 상황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 베스트한방병원장에는 독일식 재활센터가 운영된다.
 ◇ 양ㆍ한방 협진 원스톱 진료 = 베스트한방병원의 장점은 양ㆍ한방 협진을 통한 원스톱 진료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환자가 예약하는 순간부터 치료까지 최적의 원스톱 양ㆍ한방 진료시스템이 제공된다.

 입원병동 19실 76병상과 유럽에서 일반화된 운동치료기인 슬링운동기ㆍ3D감압치료기ㆍ체외충격파ㆍ관절운동기기 CPM 등 최신 물리치료 기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최첨단 검진기기를 통해 환자가 병원에 처음 찾아온 순간부터 증상에 따라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를 찾아 움직인다. 3명의 한의사와 1명의 의사로 구성된 의료진은 그동안 축적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알맞은 치료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결정해 진료하고 있다.

 ◇ 비수술적 치료 운동으로 보완 = 베스트한방병원은 한방치료와 재활치료로 약해진 뼈와 신경을 재생시켜 척추ㆍ관절 질환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고치고, 신체의 구조물 그대로를 보존하는 비수술 치료를 추구한다.

 병원 2층에 위치한 운동치료센터에는 전문 교육을 받은 숙련된 물리치료사가 있어 통증과 손상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과 재활 방지를 목표로 과학적 평가와 다양한 최신기법을 이용해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운동치료센터는 1대 1 전담관리를 통해 개인에 맞는 치료를 실시한다. 현재 센터에는 한방 전문의와 전담 물리치료사가 진료와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또 심부 근육의 근력증진, 신경근 조절 훈련의 슬링치료와 맞춤형 디스크 감압 및 도수교정치료장비인 3D 감압치료기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슬링치료는 불안정하게 흔들리는 줄을 이용하여 근신경계를 자극하고 근력과 균형을 발달시키는 장비다. 슬링의 위치와 운동하고자 하는 관절의 위치에 따라 근육과 관절에 적용되는 힘의 원리가 달라진다. 경우에 따라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도 있고, 중력을 최대한 배제시켜 통증 없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다. 슬링치료는 통증으로 수동적인 치료밖에 할 수 없었던 환자들에게 소근육의 안정성을 기르며,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까지 적용되고 있다.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병원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베스트한방병원은 지역사회와 소통에도 앞장서고 있다.

 개원과 동시에 지역사회시설과 협약을 맺고 김해시청 축구단 및 김해시 장애인 체육회 후원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 이형호 대표 원장
<이형호 대표 원장 인터뷰>

“다양한 분야로 협진 넓힐 것”

 “한ㆍ양방 협진 진료를 통해 환자들에게 최상의 통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형호 대표원장은 “한ㆍ양방 협진체제를 구축해 한방치료를 보완해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양방의 장점을 접목해 환자에게 최선의 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협진 진료 실시 이후 환자들이 통증 치료와 함께 심리적으로 안정됨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다양한 분야로 한ㆍ양방 치료의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고 말했다.

 베스트한방병원은 대학병원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한 전문의 및 한의학박사들로 의료진을 구축해 체계적으로 환자 진료에 임하고 있다.

 이 원장은 “대학병원에서 쌓은 경험과 그간 다양한 질환의 환자들을 치료한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병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의료봉사와 더불어 다양한 사회환원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며 “최상의 의료 서비스와 지역 소통으로 김해를 대표하는 한방병원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형호 대표 원장은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 직원에게 매주 친절교육을 실시한다. 고객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전 직원이 단결해 환자를 내 가족처럼 생각하는 마음으로 지역민과 함께 하는 병원이 되겠다”며 “한방 본연의 전통의학을 지키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를 접목하는 의료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며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병원이 되겠다. 여기에 오시는 모든 분들이 병마의 고통을 극복하고 진정한 건강과 가족애가 회복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