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19 (목)
응답하라, 그 결과의 진실에 대해
응답하라, 그 결과의 진실에 대해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2.28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근 본사 전무이사
 20대 총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결과 보도가 봇물 터지듯 한다. 사실상의 여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경남에선 ‘새누리당 공천=당선’이란 인식까지 팽배, 당내 경선을 앞둔 예비후보는 인지도 높이기에 혈안이다. 물론, 여야가 박빙(薄氷)인 격전지 김해도 예외는 아니다.

 이번 총선에서는 상향식 공천이 강화되면서 여론조사가 후보를 결정하는데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 예비후보들이 여론조사에 목을 매는 현상이 속출하고 이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인식도 이에 못지않다. 또 휴대전화 안심번호 등 도입은 여론조사가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오도록 하기 위한 여론조사 민심 왜곡ㆍ조작 논란도 끊이질 않는 등 진흙탕이다.

 이런 탓에 여론조사는 거대한 권력으로 부상했고, 정당과 예비후보의 정책ㆍ비전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지난 4일, 경남 도내 일부 지역 주민들의 페이스북 등에는 ‘오늘 저녁 8시, KNN 뉴스에 마산회원구 여론조사 결과가 방송됩니다’란 문구와 함께 확인되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에 SNS(소셜네트위크서비스)에 유출되는 일이 발생, 한바탕 소동을 벌인 바 있다. 그 후 방송사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지 않았다. 그 이해 당사자로 알려진 새누리당 안홍준 의원(마산회원구)과 박대출 의원(진주갑)은 여론조사 결과를 전달한 사람과 SNS에 유포한 사람을 처벌해 달라며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방송사 한 관계자는 “정책적 판단에 의해 방송하지 않기로 했다”고 불방(不放)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그 진위여부와는 상관없이 경남에는 이런저런 게 보태지면서 특정 후보들에 대한 조사결과 수치가 입소문을 타고 계속 나돌았다. 지난 5일에는 SNS를 통해 보도가 안 된 이유에 대한 루머까지 나돌 정도였고 그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이달 초 KNN이 경남의 총선 관심 지역 몇 곳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한 뒤, 여론조사 발표 전과 불방 후 경남도민들의 도마에 오른 총선 관련 풍경이다. 여론조사가 후보자를 결정하는 잣대가 돼 버린 탓인지, 4ㆍ13 총선이 4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예비후보는 물론 유권자들도 덫에 갇힐 만큼, 만능이 돼 버린 게 여론조사다. 하지만 여론조사는 후보와 언론사의 의도, 여론조사 기관의 부실 등 신뢰도가 떨어진 게 한두 번이 아니다. 2004년과 2008년에 이어 2012년 총선에서도 출구조사가 빗나가 언론사들이 사과를 했다. 2014년 지방선거 때 경남도지사 후보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결과, 대부분의 언론사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는 A후보가 오차범위를 벗어날 정도로 앞섰지만 모 언론사가 의뢰해 보도된 것만 B후보가 A후보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발표되는 등 여론조사 기관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20대 총선을 앞두고 과열 혼탁 양상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후보들 간 상호비방을 통한 이전투구가 재연되고 당내 경선을 겨냥, 여론조사 문항을 교묘하게 조작하는 등 기획 음해성 여론조사도 횡행하는 양상이다. 이같이 여론조사에 온갖 편법과 불법이 동원되는 등 민의를 왜곡하는 사태까지 불러온 전례가 있지만 여야 모두 상향식 공천을 표방하면서 갈수록 왜곡의 정도가 심해지고 결과를 두고 여론조사인지, 여론조작인지를 헷갈려 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달 진주의 한 예비후보는 지역 일간지에 이의를 제기했고 선관위는 여론조사 과정과 방법에 일부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부산에서는 왜곡된 자료를 작성, 언론사에 배포한 모 대학 교수가 검찰의 수사를 받는 등 선거 여론조사 불공정성 시비는 선거문화를 낯 뜨겁게 만드는 병폐가 아닐 수 없다. 코앞으로 다가온 이번 총선도 도내 예비후보 두 명이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 전보다 더했으면 더했지 못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단을 가능케 한다.

 SNS를 통해 유포된 조사결과가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나왔고 더 이상 그 같은 정보가 확산되지 않기를 바랐기 때문일 것이다. 특정인들의 유ㆍ불리를 떠나 여론조사가 안은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는 한 여론조사를 둘러싼 논란은 더할 것이다. 전화를 이용한 조사 방법에서부터 교묘하고도 객관적이지 못한 응답 문항 설정, 유ㆍ무선전화 응답방식, 낮은 응답률, 반복되는 특정 후보자 이름 노출 등 결과공개까지 절차와 과정상 신뢰성이 의심받는 일이 빈발하고 여론을 파악하기보다는 여론형성을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는 결과를 초래할 경우, 여론의 대표성을 갖는다고 단정할 수 없다. 하지만 ‘공천=당선’이란 여야텃밭의 여론조사 결과가 갖는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엄정중립을 지키지 않거나 의도된 목적을 배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 이는 여론조사가 갖는 유익한 측면까지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경남도민들은 방송되지 않은 KNN의 여론조사 결과를 더 궁금해한다. 보도되지 않은 조사결과가 인터넷 등을 통해 사전 유포된 후 조사결과의 사실 여부, 특정 인사 봐주기 의혹, 결방된 이유 등 확인되지 않은 사안에 루머까지 더해지면서다. 선거 때 언론사의 여론조사는 민감한 사안이다. 때문에 신중을 기한다. 또 보도를 전제로 한 조사를 중단한 사례도 드물다. 수사기관은 피해자 방지를 위해서, 또 유권자들이 후보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도록 그 진실을 가려야 한다. 하루라도, 빨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