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56 (금)
퍼스널브랜딩으로 셀프마케팅하라
퍼스널브랜딩으로 셀프마케팅하라
  • 신은희
  • 승인 2016.06.23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은희 경영학박사ㆍ인경연구소장 가야대학교 겸임교수
 “결국 이름값 하는군!”, “역시 브랜드가 있어야 믿을 수 있어!”, “어느 브랜드지?”

 이름값이란 세상에 널리 알려진 상태나 정도에 맞는 됨됨이를 말하며, 브랜드란 어떤 상품을 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상표로써 이름이나 기호, 도안 등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그것은 개인이나 기업, 국가에 대한 것일 수도 있고, 사물이나 제품에 대한 것이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나 상품의 이름을 듣거나 보았을 때 그 대상을 안다는 것과 동시에 그에 대해 떠오르는 느낌은 이름값이나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이다. 그래서 브랜드의 가치는 단지 식별기능을 넘어 자산기능을 갖게 된다.

 그러나 브랜드나 브랜드가치는 저절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브랜드 콘셉트를 계발하고 브랜드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디자인 해 그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브랜딩(Branding)은 단지 그 이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관리하는 것이다. 즉, 고객의 머릿속에 어떻게 자리 잡고, 무엇을 떠오르게 할 것이며 그들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게 할 것인가라는 의미이며, 그렇기 때문에 브랜딩은 마케팅의 핵심요소가 된다.

 그런데 지금은 개인에게서도 브랜딩이 필요한 시대다. 그 이유는 다양화된 사회 속에서 차별화 된 개인의 역량과 가치에 따라 역할을 수행하고, 그에 필요한 신뢰감과 인지도가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는 조직이나 기업처럼 개인도 브랜드화가 필요해진다. 이를 퍼스널브랜딩(Personal Branding)이라 하는데, 다른 사람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나’를 알리고 표현해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셀프마케팅(Self Marketing)을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조건이다.

 그리고 그 셀프마케팅을 위한 퍼스널브랜딩에서 중요한 것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나 방향, 직업이나 직무, 임무나 역할 등에 어울려야 하고, 그것을 매우 적절하게 표현해야 한다.

 이는 단지 옷을 잘 차려입는다든가, 잘생긴 외모만으로 어필하거나 달변가처럼 유창하게 말을 잘하며 화려한 스팩과 경력을 자랑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퍼스널브랜딩이란 어느 기업의 브랜드를 다른 기업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듯이 한 개인에 있어서도 다른 사람들이 대체할 수 없는 여러 가지 개별적 요소를 독자적으로 차별화하고, 그것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또 요즈음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이성적 요소들과 다양한 감성적 요소들을 잘 융합해야 더 높은 브랜드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한편 효과적인 퍼스널브랜딩을 위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로 출발해야 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남다른 강점과 보완할 점들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퍼스널브랜딩의 첫걸음이다. 거기에다 아직 자신이 채 개발하지 못한 잠재력을 발굴해야 한다. 의외로 자신도 모르는 잠재적 요소가 상당히 많이 숨어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퍼스널브랜딩에는 어떤 필수요건들이 있을까? 필자는 다음 몇 가지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역할에 어울리는 이미지메이킹, 상대를 배려하는 소셜매너, 마음을 사로잡는 스피치, 호감을 주는 자기소개, 감동과 설득의 프레젠테이션, 혁신적 회의와 전략적 보고서작성 등을 현대사회인이 갖춰야 할 퍼스널브랜딩의 기본전략이라 하겠다.

 하지만 자신을 과장하거나 겉모습만 포장해 고객을 속이는 브랜드마케팅은 안 된다. 이는 허위광고나 과대광고로 곧 신뢰를 잃거나 불량브랜드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자신 있고 당당하게 성공적으로 퍼스널브랜딩 하자. 그리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로 셀프마케팅 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