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7 (금)
편협된 시각에서 벗어나야
편협된 시각에서 벗어나야
  • 박태홍
  • 승인 2016.08.15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태홍 본사 회장
 사회생활 속에서 서로 간에 의견이 상반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부모 자식 간에도 서로의 생각이 다를 수 있는데 사회생활에서는 보다 더한 사고의 오차 범위를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하물며 개인의 일상사, 사회상이 이럴진대 나라를 바로 다스려 국민을 편안하게 하겠다는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보다 더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자연의 이치와 비교될 수 있는 음ㆍ양의 차이 아닌가 한다. 해가 떴으니 낮이 있고 달이 떴으니 밤이 되는 공전의 이치와 같은 것이리라.

 그러나 문명의 이기도 발달하고 다변화 되고있는 인간의 삶 자체가 다양하기에 어떤 사물에 대한 시각과 사고는 차이가 클 수밖에 없는 것 또한 진리일 수도 있다. 동전의 양면을 보기에 따라 다르듯이 그럴 수도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예는 우리나라 정치권에서도,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마찬가지다. 진보와 보수로 나눠진 이 나라의 정치권은 뭔가를 뜯어 나가려는 집단과 그냥 그대로 지켜나가려는 사람들의 싸움이 계속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바른 정치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이들의 시각과 사고가 평행을 이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국민들을 혼돈스럽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들이 말하는 바른 정치, 국민을 위한 정치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 이는 여ㆍ야 모두 마찬가지다. 역사교과서 문제, 세월호 사건, 사드 배치, 김영란법 시행 등 국가의 대소사로 인해 정치적 논쟁이 있을 때마다 그렇다.

 이 같은 사례는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진주시의 경우 남강유등축제 유료화와 상평산단 재생사업에서 두 갈래로 갈라졌다. 남강유등축제 유료화는 지난해 처음으로 시도해 성공리에 끝이 났지만 호사가들의 입방아가 시 행정을 흔들면서 공론화됐다.

 남강유등축제는 세계적인 축제로 우뚝 선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축제다. 그러나 유료화 시행 이후 계속되는 논란으로 인해 나무람이 없는 훌륭한 축제 자체에 행여 흠집이라도 남을까 우려된다.

 유료화의 논란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지만 해법은 시민들의 다수의견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유료화에 따른 세수증대와 토착민의 고정관념에서 어느 쪽이 우위를 점하느냐에 달려있는 것 같지만 정답은 돈이다.

 그리고 진주시의 숙원이며 새로운 도시의 산업단지로 재생될 상평산단 재생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진주시는 지난 2014년 정부공모사업을 통해 어렵사리 상평산단을 재생사업지구로 선정받았다. 이에 따라 진주시는 원대한 포부를 안고 상평산단 재생사업 기본계획에 따른 용역을 전문가에 의뢰한 후 토지이용계획안이 담긴 그 결과를 지난 5월 25일 발표했다. 이때부터 토지이용계획안에서 복합용지 전환에 배제된 토지 소유주들의 반발이 시작된 것이다.

 이는 토지소유주 즉, 상공인 서로 간의 편협된 시각이 주원인이다. 근데 이를 시 행정의 탓으로 돌리면서 특정인에 대한 특혜의혹까지 제기 하고 나서 문제다. 주객이 전도됐다고나 할까? 그래도 시 당국은 상공인들의 이 같은 이의제기를 받아들였다. 이런 부분이 중앙정치와는 다른 풀뿌리 민주주의가 빛을 발하는 지방자치시대가 도래한듯하다.

 시는 그동안 재생 산단을 만들기 위해 제한했던 신규입주 및 건축행위에 대한 규제를 모두 풀었다. 이러다 보니 주체보다는 객들이 서로를 힐난하는 모습들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그리고 시는 진주상의가 참여하고 토지 소유주들이 주축이 된 산단재생협의회에 바통을 넘겼다. 산단법 테두리 내에서 토지이용 계획안에 대한 합의안을 가져오라는 것이다.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옛말이 있다. 남 잘되는 것을 시기하는 우리 민족의 근성 때문일까? 지금의 지자체 행정구조는 누구를 잘 봐주고 하는 그런 시대는 지났다. 지금은 사촌이 논을 사면 피죽이라도 얻어먹는 시대다. 더불어 잘사는 사회를 누구라도 갈망하기 때문이다.

 상평산단은 타 지역의 산단과 달리 도심지 한복판에 위치해있다. 인근에 혁신도시가 들어섰고 두 발만 가면 옛 도심지가 나온다. 언젠가는 멀지 않은 시기에 상평산단전역이 복합용지 혜택을 보게 돼 있다.

 빠른 시일 내 상공인들의 중지를 모아 이 사업을 하루빨리 완공하는 것이 상공인들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다. 편협된 시각과 개인 이기주의를 앞세운 반대만을 위한 반대는 소탐대실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