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42 (금)
'암 대체요법' 인식차… 환자는 믿는 편, 의사는 못믿는 편
'암 대체요법' 인식차… 환자는 믿는 편, 의사는 못믿는 편
  • 연합뉴스
  • 승인 2016.08.25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50% 이상 "생존율 높일 것" …의료진은 "실제 효과 미미"
암 관련 전문의사와 환자의 보완·대체요법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보완·대체요법을 두고 의사는 치료에 대한 과학적 근거와 신뢰도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환자는 심리적 안정 등 정신적 만족감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김상혁·신동욱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와 박종혁 충북대 예방의학과 교수팀은 암 환자 700명과 암 전문의사 134명을 대상으로 보완·대체요법의 사용 여부와 기대효과 등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암 치료 보완·대체요법은 병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학적 치료 외에 질병 치료를 위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것들을 말한다.

연구진은 보완·대체요법의 대표적인 예로 운동요법(요가), 식이요법(채식) 건강보조 식품, 한방치료(한약·침·뜸·부항·수지침·벌침) 등을 제시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암 환자의 약 28%가 보완·대체요법을 사용했으며 이들 중 약 70% 이상이 체력보강, 면역력 향상과 심리적 안정의 효과를 기대했다.

또 50%가 넘은 인원이 암의 완치는 물론 생존율을 높일 것이라 기대했다고 답했다.

그에 반해 암 전문의사는 약 3.7%만 암 완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고, 생존율 향상을 기대하는 경우도 6.7%에 그쳤다.

즉, 의사와 환자의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판단이 명확하게 다른 것이 입증된 셈이다.


김상혁 교수는 "보완·대체요법에 의한 통증 경감 등 일부 효과는 근거가 있을지 몰라도 완치와 생존율 향상 등 치료적 효과는 근거가 부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암 전문의사와 환자의 보완·대체요법을 바라보는 시선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완·대체요법 사용에 대한 근거 중심의 가이드라인 마련 및 의사와 환자 간 적극적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종혁 교수는 "인터넷이나 언론을 통해 쉽게 암 치료를 위한 여러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암 환자와 보호자의 희망을 악용하는 허위·과장 광고가 많다"면서 "보완·대체요법의 부적절한 사용을 막고 근거에 기반을 둔 효과적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대체의학회지'(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