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30 (토)
함안단감 수출 확대 길 찾는다
함안단감 수출 확대 길 찾는다
  • 음옥배 기자
  • 승인 2016.09.25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회서 논의 사이즈 다양화 판촉행사 홍보
▲ 함안군은 지난 23일 삼칠농협 본점 회의실에서 수출관련 기관ㆍ단체, 생산농가, 담당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안단감 수출확대를 위한 협의회를 개최했다.
 함안군은 함안단감 재배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3일 칠원읍 소재 삼칠농협 본점 회의실에서 수출관련 기관ㆍ단체, 생산농가, 담당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안단감 수출확대를 위한 협의회’를 개최했다.

 지속적인 약세를 보이는 내수시장을 극복하고 해외시장에서 함안단감의 인지도 제고와 시장선점을 통한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마련된 이날 협의회에서는 올해 수출목표 달성을 위한 활발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군의 올해 단감수출 목표는 총 300t(35만 달러)으로 지난해 수출물량 220t(28만 2천달러) 대비 36% 증가했으며, 기존 수출국이었던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 홍콩, 대만을 추가해 수출국을 확대키로 했다. 또 작은 사이즈 중심의 기존 수출 단감에 대한 사이즈를 다양화해 특대 사이즈의 단감까지 수출한다.

 올해 수출목표 달성을 위해 군은 수출용 단감에 대한 포장박스와 비닐포트를 지원하며, 품목별 표준물류비의 25%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수출물량 확보를 위해 재배농가의 참여를 확대하고 공동선별장을 별도로 확보하며, 철저한 선별관리와 잔류농약 분석검사 등으로 수입바이어의 신뢰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 다음 달 중순쯤 1차 선적이 이뤄지고 나면 오는 11월 말에서 12월 초까지 해외시장 선점을 위한 판촉행사를 실시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에도 나설 계획이다.

 실제로 군은 그동안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 해외 판촉행사 지원 등 함안단감의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가운데 지난 3년간 404t(57만 7천달러)의 단감을 수출하며 매년 꾸준히 실적을 올렸다.

 군 관계자는 “수입농산물의 국내시장 잠식으로 내수시장 가격이 하락세인 가운데, 이번 협의회에서 나온 다양한 수출전략과 의견들을 바탕으로 함안단감의 세계시장 선점에 총력을 기울여 수출목표 달성과 농가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