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39 (금)
일어서느냐? 주저앉느냐?
일어서느냐? 주저앉느냐?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6.09.25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지사 주민소환 투표 여부 오늘 결정 결과 따라서 명암
▲ 홍준표 지사 앞날 부침은 26일 주민소환 투표 결정에 달려 있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제10차 위원회의를 열고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부 최종 심사 결과를 토대로 주민투표 돌입 여부를 결정한다.

 무산될 경우 소모적 논쟁으로 끝날 수 있다. 하지만 투표로 결정 날 경우 도민을 상대로 신임여부로 묻는다. 투표에서 유권자의 3분의 1 이상이 참여해 절반 이상이 소환에 찬성하면 도지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하지만 주민소환투표에서 투표율이 떨어져 개표함을 열지 못하거나 소환 반대표가 많아 재신임을 받는다면 홍 지사는 미래를 다시 넘볼 수 있게 된다.

 소환대상이 되지 않거나 소환됐지만 도민들의 반대로 무산될 경우 성완종 리스트로 기소돼 실형을 선고받은 상태지만 상고심을 통해 진실을 밝힌다는 주장이다. 정치여정이 다소 뒤틀렸지만 무죄를 통해 대권의 행보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게 측근들의 계산법이다.

 이 때문에 지난 8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의 메모 건과 관련, 1심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홍 지사가 또다시 ‘운명의 날’을 맞는다. ‘홍준표 경남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가 무상급식 지원 중단 등 책임을 물어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부를 제출한 지 10개월여 만이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2차례에 걸쳐 35만 4천651명의 소환청구인 서명부를 제출했다. 지난달 25일에는 투표 청구 서명 중 무효처리된 부분을 보정한 3만여 명의 서명부를 제출한 바 있다. 도선관위는 위원회의에서 보정 서명부에 대한 이의신청 2천8건을 심사한 결과를 합쳐 주민소환투표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