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40 (금)
성공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
성공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
  • 신은희
  • 승인 2016.12.22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은희 경영학박사ㆍ인경연구소장 가야대학교 겸임교수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비판을 받고도 참아낼 수 있는가?”, “어떠한 어려움이라도 끝까지 견뎌낼 자신이 있는가?” 등에 ‘매우 그렇다’라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했을 때 고개를 갸우뚱한다거나 부정적인 답변을 한다면 창업 준비가 아직 충분치 않다고 볼 수 있다. 성공창업을 위해서는 창업자가 갖춰야 할 기업가정신, 그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필수요건이기 때문이다.

 예비창업자들이나 창업초기, 재창업자, 그리고 기존 창업자들까지도 사업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물어보면 대부분은 ‘자금’이라고 답한다. 돈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고, 성공도 문제없을 것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과연 그럴까?

 창업을 위해서는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전략이 필수적이다. 누구나 창업할 수는 있지만 누구나 성공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일자리 창출이 어려워지고 경제성장지수가 한계에 다다르자 개별창업을 지원하는 정책과 제도가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다. 창업전문가들마저도 일일이 그 내용을 다 모를 정도로 다양해 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여전히 창업성공률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고,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도 오히려 지속적 사업화에 실패한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대로라면 국가경제생태계의 질병상태가 점점 더 악화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창업자들의 삶의 기반까지 흔들리거나 무너져 내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안타깝다고 혀만 차고 있을 때가 아니다.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창업에 나서기 전, 그 규모나 업종에 관계없이 창업자 스스로 반드시 체크해봐야 할 것이 바로, 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다. 창업을 준비한다면 필자가 제시하는 다음 요소들을 반드시 확인해 보길 바란다. 즉 창업의지, 창의성,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미래지향성이 요구되는데,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창업의지는 적극적이고 혁신적으로 성공하겠다는 성취욕구와 목표지향성이라고 하겠다. 이는 창업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첫 번째 키워드다. 자신의 창업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남다른 성공전략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느냐가 그 핵심요소다.

 둘째, 창의성은 발군의 창의력과 과감한 결단력, 위험감수성을 극복하며 자신감 있는 도전정신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블루오션 창출의 출발점이다. 새로운 시선으로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자 하는 호기심과 관찰력은 기존의 틀을 깨는 창조적 파괴의 시작이 된다.

 셋째, 자아존중감, 즉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이인식이야말로 성공창업의 에너지원이다. 열등감을 극복한 긍정적 사고와 확신에 찬 자기정체성 그리고 타인으로부터의 비판이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는 이성적 사고력과 감정적 자기조절능력을 가져야 한다.

 넷째, 창업자의 의사소통능력은 사업성패를 좌우하는 필수적 윤활유다. 사업추진을 위한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능력 및 업무협조역량을 얼마나 원활하고 풍부하게 활용하고 있느냐는 성패의 중요한 요소다. 여기에 소셜네트워크 형성능력까지 갖춘다면 금상첨화다.

 다섯째, 미래지향성이다. 창업자가 삶의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인생의 장기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진취적 성향은 성공을 위해 전력을 다하려는 노력의 양과 질을 좌우하는 원동력이다. 사업의 성공을 곧 자신의 성공적인 삶으로 연결시키기 때문이다.

 당신이 창업을 준비하고, 성공을 꿈꾸고 있다면 먼저 기업가정신으로 철저히 무장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