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10 (금)
남중권발전협, 동반성장 상징되길
남중권발전협, 동반성장 상징되길
  • 경남매일
  • 승인 2016.12.28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가 지난 14일 진주시청 상황실에서 9개 시ㆍ군 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동서화합의 상징지역인 경남 진주와 사천, 남해, 하동과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고흥, 보성의 9개 시ㆍ군이 남해안 경제권 거점 형성과 영호남의 상생 발전을 위해 지난 2011년 5월에 창립됐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올해 ‘남중권 상생발전포럼’과 ‘제1회 남중권 생활체육교류 대축전’, ‘남중권 지역 환경ㆍ위생업소 교차단속’, ‘지역 대표축제 농특산물 공동판매장 운영’, ‘남중권 9개 시군 간 관광지 입장료 50% 감면’ 등 각 사업별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2017년에는 남중권 9개 시ㆍ군이 함께하는 ‘남중권 생활 문화ㆍ예술제’와 ‘남중권 지역 사회복지시설 교차단속’, ‘남중권 지역 광역권 시티투어 운영’ 등 사업영역을 더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도 세웠다. 그간 같은 남해안권이면서도 영ㆍ호남 간에는 가깝지만 먼 이웃이 됐던 것이 사실이다. 지방자치제 이후 경쟁을 하다 보니 지역 내 또는 지역 간 갈등 문제는 지방자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당연한 과정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했다. 갈등의 조정이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방치되거나 지속되면 지역 분열과 행정낭비 등 비능률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해안 남중권 발전협의회 창립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제2경제권역을 만들기 위한 것인데, 경제권역을 통한 행정통합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 진주 등 경남서부지역과 광양 등 전남동부지역을 단일 경제권역으로 하는 남중권 개발프로젝트는 남해안 선벨트 사업의 핵심이다. 동서화합의 상징이자 지역발전의 중심이 될 남중권에 대한 정부의 모자람이 없는 지원책도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지자체들 간의 상생의 길은 지속적인 교류와 함께 실질적 효과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단지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성 행사에 그친다면 그 의미는 반감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문제는 눈에 띄는 결과물은 물론이고 대화와 타협을 통한 지속성이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남중권 발전협의회가 영호남을 떠나 전국 지자체들이 함께 윈윈 발전하는 롤 모델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