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6:50 (토)
계란 사재기로 폭리, 유통업계 처벌해야
계란 사재기로 폭리, 유통업계 처벌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1.03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최악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영향으로 경남지역 계란값이 끝을 모르고 치솟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와 일부 양계농가가 폭리를 취하기 위해 일부러 공급량을 줄이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3일 경남도에 따르면 경남지역은 하루 평균 390만여 개의 계란이 출하된다. 최근 양산지역의 산란계 살처분 조치로 출하량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그 양이 전체 출하량의 5% 수준인 10만~20만에 불과하다.

 하지만 계란 가격은 한 달 만에 최고 두 배가량 인상됐다. AI가 처음 신고된 지난달 16일 도내 대형마트 기준으로 특란 30개 평균 소매가는 5천678원이었지만 지난달 30일 8천237원까지 오른 것이다. 전통시장이나 소규모 마트에서 판매되는 계란 가격은 만 원대까지 치솟았다.

 상황이 이러자 유통업계가 폭리를 취하기 위해 물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가격이 더 오르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되고 있다. 반면 유통업계는 산란계 농가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농가들이 일부러 물량을 비축하며 계란값 폭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이다.

 계란 가격이 치솟자 계란유통센터(GP센터)를 확대해 유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현재 운영 중인 GP센터 50곳을 거쳐 유통되는 물량은 전체의 35%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65%는 산란계 농가와 유통업체 간 직거래 등으로 유통되고 있다. 유통구조가 개선되지 않으면 개란대란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이런 가운데 도는 4일부터 14일까지 유통업계 등을 대상으로 계란 사재기와 관련한 합동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매년 AI 사태가 되풀이될 때마다 이러한 의혹이 제기되곤 한다. 유통업체도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이기에 이윤 추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AI로 모두가 고통받는 상황에서 피해를 나누기는커녕 그 피해를 확산시키는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 경남도는 이번 점검에서 유통업체 등의 매점매석과 사재기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처벌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