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04 (토)
교육청 직속기관 통합 원안 추진
교육청 직속기관 통합 원안 추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7.01.05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청회 “진작책 마련” 교총, 교육력 저하 우려 “통합 절차 진행할 것”
▲ 경남교육청은 지난 4일 경남교총이 제기한 직속 기관 통합에 따른 역할 등에 대해 공청회를 열었다.
 경남교육청은 5일 직속 기관을 통합 운영해도 체험학습ㆍ인성교육 등 기능과 교육력 저하는 없다며 원안대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난 4일 경남교총이 제기한 ‘직속기관 통합’에 따른 교육력 저하 우려 등에 대해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경남교총 심광보 회장은 분원화를 통해 도교육청 직속기관을 19곳에서 14곳으로 줄이는 조직개편안을 두고 “교육적 고려가 먼저 됐느냐. 당초 원하던 고유의 목적, 강화해야 할 교육 내용 등이 (분원화 탓에) 약화될 우려가 충분히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노근 행정국장은 “경남의 경우 직속기관이 타 시ㆍ도에 비해 너무 많다”며 “다른 시ㆍ도의 직속기관은 평균 10∼13곳 사이인데 반해 우리는 17곳”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직개편을 위한 외부 용역 결과에서도 직속기관 축소 의견이 나왔다”며 “정원 조정은 하지 않았기 때문에 교육 활동에 지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회장은 “각 지역마다 특성에 맞는 교육을 펼치는데 직속 기관 수가 많다고 줄이는 건 이해하기 힘들다”며 “분원화는 교원들 사기와도 직결되는 문제”라고 반박했다.

 박 교육감은 “(분원화를 통해) 체험학습ㆍ인성교육 등 기능과 역할은 정원이 변함없기 때문에 위축되지 않을 것”이라며 “사기 저하 우려에 대해서는 별도로 진작책을 마련하더라도 조직개편안을 원상복구 시키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경남교총 측은 조직개편안을 통해 본청 6개 담당이 늘어난 점 등 측근 인사와 조직개편안과 연관성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특정 인사들을 거론하기도 했다.

 박 교육감은 “동의하지 않는다”면서도 “불만이 있을 수 있어 고민하고 있다. 조직개편을 통해 또는 임용 관련해서 불이익 받았다거나 소외 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마음까지도 두루 만지고 회복시킬 수 있는 노력도 하겠다”고 답했다.

 토론회는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1시간여 만에 마무리됐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해 조직 개편 발표를 통해 오는 3월 1일 자로 직속기관을 현행 19개 기관에서 14개 기관으로 통합한다고 밝힌바 있다.

 박노근 행정국장은 “지난해 국, 과장을 포함한 실무위원이 조직 개편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교육부의 승인을 얻었다”며 “경남도의회 조례 제정을 통해 직속 기관 통합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