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5:11 (화)
올해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
올해 블록체인 금융 서비스
  • 연합뉴스
  • 승인 2017.01.10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테크’ 2차 회의 기관ㆍ전문가 논의
 올해 안에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금융권의 파일럿(시범) 서비스가 나올 예정이다.

 여러 증권사를 통해 거래할 때도 한꺼번에 로그인ㆍ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논의된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핀테크 발전 협의회’ 2차 회의를 열어 블록체인 컨소시엄 참가 기관 및 전문가들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고자 금융권이 지난해 12월 공동으로 구성한 컨소시엄에는 16개 은행, 25개 증권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 상반기 중 공동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내 파일럿(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디지털 공공 거래장부’로도 불리는 블록체인은 P2P(Peer-to-Peer) 네트워크를 통해 거래 참가자들이 거래 내용을 함께 기록ㆍ관리해나가는 시스템을 뜻한다.

 새로운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블록(block)이 만들어지고, 이 내용을 거래 참가자들이 승인하면 기존 장부에 사슬(chain)처럼 연결되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고 부른다.

 거래 내용을 중앙서버에 집중시키지 않고 분산 저장하면 신뢰성ㆍ안전성을 크게 높일 수 있어 금융권에서 블록체인 도입이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해외 주요 은행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무역거래에 활용하거나 전자수표 발행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국내 금융회사에선 은행에서 금 거래 때 보증서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서비스, 모바일카드를 쓸 때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하는 서비스 등을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