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04 (수)
새해 부동산전망 지나친 비관은 금물
새해 부동산전망 지나친 비관은 금물
  • 경남매일
  • 승인 2017.01.12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금리로 수년간 호황을 누린 부동산시장이 본격적인 냉각기에 접어들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기불안, 금리인상, 가계부채 대책ㆍ공급 확대 등 4각 파고가 몰아닥치면서 반년 전까지 과열 양상을 보였던 부동산 시장은 차갑기만 하다. 첫 제동은 1천300조 원까지 불어난 가계부채에서 시작됐다. 양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악화되는 가계부채의 주범으로 부동산 시장이 지목됐다. 주택담보대출과 집단대출을 막기 위해 위한 대출억제책이 쏟아졌다. 청약자격과 분양권 전매를 제한하는 11ㆍ3 부동산 대책은 부동산시장에 직격탄을 날렸다. 올해 첫 아파트 분양에 나선 아파트 10곳 중 6곳이 1순위에서 청약접수가 미달됐다.

 조여든 자금줄만큼이나 심리도 크게 위축됐다. 미국이 올해 3번가량 금리를 추가인상하겠다고 밝히면서 6개월째 연 1.25%로 묶인 국내 기준금리 상승 가능성이 커진 것도 투자심리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대 낮은 경제성장률 전망에 정국 불안까지 겹치면서 투자자는 물론이고 실수요자까지 위축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전문가들은 수도권은 지방보다는 분위기가 낫겠지만 올해보다 거래량이나 가격 상승률이 둔화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하고 있다.

 위축된 수요와 달리 늘어난 공급은 부동산 시장의 또 다른 악재다. 올해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37만 가구로 지난 1999년(26만 9천541가구) 이후 최고 수준이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41만 채가 입주할 예정이다. 정부는 적정 입주 물량 규모를 연간 27만 채 정도로 보고 있다. 올해와 내년 입주 물량이 적정 수준보다 많다는 것은 데이터상으로는 맞는 얘기다. 하지만 공급 과잉 여부는 올해와 내년 입주 물량만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맥락 속에서 판단해야 한다.

 올해와 내년 예상되는 입주 물량 증가분은 결국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이어졌던 주택 공급 부족분을 겨우 상쇄시키는 수준이라는 얘기다. 부동산시장을 낙관할 것도 없지만 그렇다고 지나치게 비관해서도 안 된다. 지금 필요한 것은 근거 없는 비관론을 부풀릴 게 아니라 시장이 급랭하지 않도록 불안감을 잠재우고 위축된 매수 심리를 되살리는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