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7 (금)
창원시,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개방
창원시,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개방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7.01.18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인 창업입지분석 2020년까지 전 분야 시, 스마트 행정 발표
 창원시가 오는 23일부터 소상공인 창업입지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오는 2020년까지 전 분야에 걸쳐 빅데이터 분석서비스를 민간에 제공한다.

 창원시는 18일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행정체제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빅데이터 추진 전략은 올해 빅데이터 활용 인프라구축, 내년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행정혁신 본격 추진, 19년 스마트 행정체제 완성 3단계로 이뤄진다.

 빅데이터 활용 인프라 구축, 공공과 민간에서 수집 가능한 대량의 데이터 축, 시정 주요분야 핵심과제에 대한 분석모델 구축 등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 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성과 평가, 빅데이터산업 육성, 빅데이터 위원회 설치 등을 규정하는 빅데이터 이용 활성화 조례도 제정한다.

 시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행정혁신을 통해 지금까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던 정책결정을 과학적 분석을 통해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특히 오는 23일부터 주거ㆍ유동인구ㆍ매출자료 등을 토대로 한 소상공인 창업입지분석 서비스에 들어간다. 예를 들면 치킨집을 운영하려는 사람은 야간 카드매출자료와 닭고기 소비량, 치킨 소비를 많이 하는 연령대가 거주하는 지역 등의 자료를 통해 창업입지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를 받으려면 시 홈페이지 소상공인 창업입지분석 시스템에 들어가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시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고도화해 서비스 영역을 점차 넓혀 오는 2020년 전 분야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광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광장은 시가 제공하는 대량의 데이터와 수요자가 가져온 자료를 입력하면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가져갈 수 있는 일종의 빅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한다.

 황진용 창원시 기획예산실장은 “107만 창원시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고 광역행정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도입한 과학적 행정체제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면서 “빅데이터 기반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함으로써 스마트 행정체제로 빠르게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