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30 (금)
양산 계란 공급 ‘숨통’
양산 계란 공급 ‘숨통’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7.01.22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간 추가 신고 없어 AI 방역수준 ‘완화’
▲ 경남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던 양산지역을 관리ㆍ보호지역에서 예찰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방역수준을 완화한다고 22일 밝혔다.
 “금란값이 해결되기를….” 경남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던 양산지역을 관리ㆍ보호지역에서 예찰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방역수준을 완화한다고 22일 밝혔다.

 관리ㆍ보호지역(발생지 반경 3㎞ 이내)으로 지정되면 가금류 이동이 제한되고 식용란도 원칙적으로 반출할 수 없다. 하지만 예찰 지역(발생지 반경 10㎞ 이내)에서는 임상 예찰을 거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식용란 출하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란 반출이 가능하다.

 도는 예찰 지역 내 가금농가에 대한 정밀 검사는 계속해 이상이 없으면 다음 달 중순 방역조치를 전면 해제할 방침이다. 도가 방역수준을 낮추기로 한 것은 AI 첫 발생 이후 21일 이상 추가 의심 신고가 없었기 때문이다.

 조규일 도 서부부지사는 “도내 AI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AI 발생지에 대한 빈틈 없는 사후 관리를 통해 재발 방지에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도는 지난해 12월 말 상북면의 한 산란계 농가에서 AI가 발생한 이후 발생지 반경 3㎞ 이내를 관리ㆍ보호지역으로 지정, 집중 방역을 해왔다. 도내 최대 산란계 집산지인 양산에서는 농가 28곳이 닭 120만 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