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52 (토)
재벌들의 무한한 탐욕
재벌들의 무한한 탐욕
  • 권우상
  • 승인 2017.02.13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지난해 검찰이 대우조선 비리와 관련된 의혹을 캐는 과정에서 드러난 것들을 보고 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당시 드러난 비리들을 보면 칡덩굴처럼 그 줄기와 뿌리가 어디가 끝인지 예측하기 어렵다. 이 사건과 관련된 피의자 직업도 언론인이 있는가 하면 사진사도 있다. 재벌들의 부패나 비리는 대우조선만의 일은 아니다. 한화, SK. LG, cj, 현대, 롯데, 삼성 등도 사정은 비슷하다. 이번 최순실 사건과 관련돼 삼성이 최순실 측에 건넨 돈이 430억 원이나 된다고 하니 다른 재벌보다 삼성에 국민의 비난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하다. 재벌의 탐욕은 ‘돈 앞에서는 가족도 없다’는 논리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롯데그룹 수사는 세간에 큰 관심을 모았던 총수 일가의 비자금과 제2롯데월드 인ㆍ허가를 둘러싼 정관계 개입 의혹 등 핵심 부분에서는 눈에 띄는 결과가 없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롯데의 전근대적인 경영 방식과 한ㆍ일 양국에 복잡하게 얽힌 지분구조가 문제란 것이 드러났다. 돈에 대한 재벌들의 무한한 탐욕을 보면 생각나는 얘기가 있다.

 돈을 많이 가진 지주(地主)가 자기 집 머슴이 사는 방을 지나다 보니 무엇이 그리도 좋은지 방안에서 부부가 즐겁게 웃는 웃음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방문 가까이 다가가 손가락에 침을 발라 창호지에 구멍을 뚫고 방안을 들여다보니 부부가 깔깔거리며 웃고 있었다. 어린 자식이 재롱을 부리고 뛰어노는 모습에 부부는 집이 떠날 듯 배꼽을 움켜쥐고 깔깔거리며 웃는데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었다. 지주는 이들 부부가 사는 모습이 너무 행복해 보여서 자기 방으로 돌아와 장롱 깊숙이 숨겨 둔 돈자루와 금덩이를 전부 방바닥에 쌓아 놓고 웃으려 했다. 하지만 어찌 된 셈인지 웃음이 나오지 않았다. 그제야 지주는 세상의 행복은 돈이나 재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만들어가는 사람에게 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 사회에서 엄청나게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더 많은 재산을 가지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온갖 삿된 짓을 하면서 재산 모으기에 정신이 몰입돼 있다가 사회적 지탄을 받은 재벌이나 부자들의 사례는 적지 않다.

 재벌들의 횡포는 재산축적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갑질 논란에서도 어김없이 등장한다. 회사 인수합병 과정에서 고용승계를 해주지 않는다며 SK 본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한 탱크로리 기사를 자기 사옥으로 끌고 가서 야구방망이와 주먹으로 폭행한 뒤 2천만 원을 준 혐의로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회장도 있다. 또 자신의 운전기사에게 몹쓸 짓을 해 고소를 당한 재벌 회장도 있다. 이처럼 재벌 2~3세들의 도덕적 해이로 치부에 몰입하거나 갑질 논란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은 사례가 한두 건이 아니다. 도대체 얼마나 재산을 많이 가져야 마음이 흡족하고, 어떻게 직원들을 부려먹어야 기분이 좋을지 모르겠다. 이들이 정작 어디서 행복을 느끼는지는 모르지만 직원을 노예처럼 부리고 무한하게 축적된 재산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한다면 결국 이들의 명예와 재산은 불행에 함몰되고 말 것이다. 재벌이나 재산 많은 부자들에게 묻고 싶다.

 그 많은 재산을 가지고도 당신들의 행복지수는 얼마나 되는가? 정말 당신들이 가진 그 많은 재산을 모으면서 하늘을 향해 진실로 한 줌의 부끄럼이 없었던가? 당신들이 추구하는 진정한 삶의 가치는 어디에 두고 있는가? 남보다 많이 가지고도 남보다 더 많이 가지려고 몸부림치는 것이 진실로 인간이 행복해질 수 있는가? 남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사는 것이 가진 자의 행복이라면 그 행복이 얼마나 고단하고 가난한 것이며, 힘든 인생인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나라 재산을 모두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좁은 동네 골목까지 쳐들어와 눈물겹게 연명해가는 서민들의 삶의 텃밭까지 빼앗아 긁어모은 재산을 죽어서는 자식들에게 물려주겠다는 발상은 제대로 된 사람의 인품은 아닐 것이다. 재벌이나 부자가 존경을 받지 못하면 불행한 사회다. 사회주의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자본주의는 탐욕과 이기주의를 미덕으로 삼는 가혹하고 부패한 윤리체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