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1:26 (목)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시행하라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시행하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7.02.13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연 즉각신청 촉구 학교 채택 자율 판단 야권 "담화 수준낮아"
 정부가 국정 역사교과서의 일선 학교 채택 문제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관련해 학생과 학부모가 자율적으로 판단하게 해야 한다는 담화를 발표한 가운데 보수단체가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신청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자유민주주의수호시민연대(이하 자수연)는 13일 성명을 통해 올바른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신청을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자수연은 교육부는 역사교육 정상화를 위한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올바른역사교과서`를 개발하고, 학교현장의 검증을 위해 2017년도에는 연구학교 지정학교 한해 보급키로 했다며 교과서 논쟁을 논외로 하더라도 일부 교육감들이 정부 정책에 반기를 들고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기 위한 교육부 공문를 산하 학교에 시달조차 하지 않고 있는 현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학교 신청은 각 학교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며 교육감 한 사람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수도권 1천 775개 학교의 자율권 행사를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은 교육자치의 근본을 흔드는 폭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출직 교육감에게 교육대통령이라 불릴 정도의 독립적인 권한을 부여한 것은 교육 자치를 달성하려는 헌법정신에 따른 것인데 오히려 교육감의 권한을 정치적 중립성을 깨고 학교자율성을 해치는 데 사용한 이번 사태는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자수연은 소위 진보교육감을 자처하는 자신들의 정체성에도 맞지 않는 부끄러운 일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또 진보교육감은 학교 구성원들의 토론 기회조차 박탈하는 횡포를 중단하고 즉각 연구학교 지정절차에 들어가도록 조치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자수연은 소속 학부모단체 및 교육시민단체와 연대해 해당 교육감에 대해 퇴진을 포함한 강력한 탄핵운동을 벌일 것이며, 아울러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학부모들과 연대해 집단적인 법률적 조치를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한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지난 10일 국정 역사교과서의 일선 학교 채택 문제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관련, "학생과 학부모들이 자율적으로 판단하게 하는 것이 옳다"면서도 "불법적인 부분이 생기면 정부가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10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일부 교육청이 국정교과서 관련 공문을 시달하지 않고 일부 시민단체에서 부실교과서로 낙인찍으려는 시도를 계속한다`는 취지의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황당하고 수준 낮은 대국민담화"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