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5:44 (목)
남해군,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선정
남해군,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선정
  • 박성렬 기자
  • 승인 2017.02.27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ㆍ하동 협력, 국비 16억 확보 청정해역ㆍ어족자원 보호
 남해군이 사천시ㆍ하동군과 협력한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이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지역행복생활권 선도 신규 사업으로 최종 선정돼 국비 16억 원을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남해군은 집중호우 또는 태풍 등 자연재해 발생 시 해안가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의 피해가 큰 지역 특성상 주민의 피해 최소화와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을 마련했다.

 매년 집중호우 또는 태풍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대량의 육지쓰레기가 하동 섬진강과 사천 남강하구를 통해 남해군으로 유입돼 어업인의 생계수단인 어로행위와 일상생활에 막대한 지장을 끼친다.

 이에 세 지자체가 협력해 주민들의 삶의 터전과 생명ㆍ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공동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해양쓰레기 오투오 처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 사업의 주 내용이다.

 청정바다 친환경 해양보전사업은 국비 16억 원ㆍ지방비 4억 등 총 사업비 20억 원을 투입해 해양쓰레기 유입 예찰 시스템 구축ㆍ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시설 선상 집하장 설치ㆍ폐목재 파쇄장 설치ㆍ폐부자 집하시설 설치를 내용으로 구성됐다.

 체계적인 예찰시스템 구축을 통해 육지쓰레기의 해양유입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해양쓰레기 발생 즉시 해상에 설치된 선상 집하장으로 수거해 해상 부유쓰레기와 해저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남해군은 전체 해양쓰레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폐부자 처리를 위한 해안가 폐부자 집하시설 설치를 통해 폐부자의 재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해군은 이번 사업 시행으로 청정해역을 지키고 어족자원을 보호해 지역 내 어업인 소득 증대는 물론 폐부자 재활용을 통한 지역민 소득 증대 효과까지 거둬 궁극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