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0:46 (금)
진주에 시민 성금 ‘소녀상’ 서다
진주에 시민 성금 ‘소녀상’ 서다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7.03.0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지청 뜰 ‘평화기림상’ 4천여명ㆍ7천800만원 모아
▲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 진주지역 기림상 건립추진위원회’는 1일 오후 진주교육지원청 뜰에서 제막식을 가졌다
 오직 시민 성금으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인 ‘평화기림상’이 진주에 세워졌다.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 진주지역 기림상 건립추진위원회’(공동대표 강문순ㆍ박영선ㆍ서도성)는 1일 오후 2시 진주교육지원청 뜰에서 제막식을 가졌다.

 추진위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의 이름을 ‘평화기림상’으로 정했다. 진주 출신 이명림 작가가 19~25세 사이의 서 있는 여성상으로 제작한 것이다.

 평화기림상은 단발머리에다 ‘원치 않았던 삶과 강제로 끌려간 것’을 의미하며 살짝 얼굴을 돌려놓았고, ‘일본의 사죄를 받아 내겠다는 굳은 의지’를 의미하며 꼭 쥔 주먹을 하고 있다. 또 왼손의 새는 ‘평화를 바라는 염원’하고 있다.

 진주 평화기림상 건립에는 진주사람 4천200여 명이 참여해 건립기금 7천800여만 원이 모였다.

 이날 제막식은 식전행사로 길놀이와 ‘꽃길 행진’이 벌어지고, 박종훈 경남도 교육감이 축사를 하고, 성모유치원 원아들이 공연했다.

 추진위는 “‘평화기림상’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던 식민지 치하의 여성들과 현재에도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으로 인해 인권이 유린되고 있는 여성들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고 했다. 추진위는 지난해 5월에 발족했고, 30개 단체로 구성됐다.

 추진위는 “그동안 기림상 건립 모금 활동과 ‘위안부’ 한일합의 무효 캠페인, 찾아가는 일본군 ‘위안부’ 교육, ‘하얀강’ 공연 등을 진행해 왔다”며 “다음 달 ‘도심달리기 평화나비’ 행진을 할 예정”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