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1:40 (금)
슬기로운 자는 지식 갖고 행동
슬기로운 자는 지식 갖고 행동
  • 권우상
  • 승인 2017.03.06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성서 잠언 13:16은 ‘슬기로운 자는 누구나 지식을 가지고 행동한다’라고 기록돼 있다. 건강에 관한 기본 상식을 갖추게 되면, 자신과 가족의 건강 증진에 필요한 변화를 할 준비가 되고 동기를 갖는 데 도움이 되는 말이다. 많은 나라의 공공 기관이나 사설 기관에서는 건강을 주제로 한 광범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출판물을 제공한다. 그런 것들을 활용해 건강을 해치는 일을 피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방법들을 배우면 도움이 된다. 좋은 습관을 배워서 실천하면 후손들에게 두고두고 유익이 될 수 있다. 부모가 건강한 식습관, 청결, 수면 습관, 운동, 질병 예방과 같은 부면에서 좋은 본을 보인다면 자녀들이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잠언 22:6)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이고 유지하려면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오랫동안 몸에 밴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은 엄두가 안 나는 일일 수 있으며, 아주 간단한 변화를 하는 데에도 강한 동기가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강한 동기가 생길 수 있을까? 우리 모두가 그래야 하듯이 그런 사람들도 더 고상한 삶의 목적이나 목표를 염두에 두고 살아갈 필요가 있다. 부부는 건강을 잘 유지해야만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장한 자녀는 연로해져 가는 친족을 돌볼 필요가 있다. 그에 더해 우리는 지역 사회에 짐이 되기 보다는 도움이 되겠다는 고상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이루려면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있어야 한다. 건강한 사람은 하느님을 더 활동적으로 섬길 수 있다.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데 있어서 이보다 더 고상한 동기는 없을 것이다.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고 몸을 숨긴다.’ (잠언 22:3) 간단한 보호 조처만 취해도 많은 질병과 고통을 피하고 시간과 돈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다. ‘손을 잘 씻는 것은 감염을 예방하고 아무 탈 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라고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는 알려 준다. 감염의 무려 80%는 씻지 않은 손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특히 식사 전이나 음식을 준비하기 전, 혹시라도 상처 부위를 만지는 일이 있거나 치료하기 전, 동물을 만진 후나 화장실을 사용한 후, 아기의 기저귀를 갈아 준 후에는 손을 꼭 씻어야 한다. 알코올을 주성분으로 한 손 소독제를 쓰는 것보다는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자녀가 손을 씻도록 그리고 입과 눈을 만지지 않도록 부모가 훈련시킨다면 아이들이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매일 몸을 씻고 옷과 침구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더 나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감기나 유행성 감기에 걸린 사람과는 가까운 신체 접촉을 피하고 식기를 같이 쓰지 않아야 한다. 환자의 침과 콧물이 병을 옮길 수 있다. B형이나 C형 간염, HIV/AIDS와 같이 혈액을 통해 감염되는 질병은 주로 성 관계나 마약 정맥 주사나 수혈로 옮겨진다. 백신이 일부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감염성 질환이 있는 사람과 같이 있을 때는 반드시 필요한 예방 조처를 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벌레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모기나 그 밖의 질병을 옮기는 곤충이 돌아다닐 때는 아무런 보호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밖에서 앉아 있거나 잠을 자는 일이 없도록 하며 모기장을 사용하자. 특히 아이들이 있을 때는 꼭 그렇게 하자. 그리고 벌레를 쫓는 약도 사용하자. 비록 가외의 노력이 든다 하더라도 집 안팎을 깔끔하고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자. 물이 고여서 모기가 서식할 만한 곳을 없애야 한다. 쓰레기와 오물, 덮어 놓지 않은 음식이나 음식 쓰레기에는 벌레와 해충이 꼬이며 이것들이 병균을 들여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눈병이나 그 밖의 질병을 옮기는 파리가 꼬이지 않게 변기를 덮자. 사고를 예방하고 몸에 해로운 일을 피하도록 하자. 햇볕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암이 발생하거나 피부 노화가 촉진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자.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끊자. 지금 당장 끊으면 심장병이나 폐암이나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