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13 (금)
도 넘은 창원 주차질서 문란 대책 없나
도 넘은 창원 주차질서 문란 대책 없나
  • 경남매일
  • 승인 2017.03.14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내의 주차질서 문란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사차선 도로 양편 주차행위가 일상화되면서 출퇴근시간대 차량정체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밤시간 명목로터리 유흥가는 길 양편에 주차된 차량으로 차량들이 오도 가도 못하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자전거길을 점거한 주차는 단속 실종을 틈타 갈수록 고착화되는 양상이다.

 아파트 입구나 교량에도 차량들이 주차해 좁은 곳은 만성적 정체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구청이 불법주차를 막는 봉을 설치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심지어 봉을 뜯어내기까지 하는 곳도 있다. 택시들이 주요 길목을 틀어막고 서 있어도 단속의 손길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주민들은 수년 전만 해도 이 정도로 심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한두 차량이 길을 막아서도 아무런 제지가 없자 너도나도 불법주차 대열에 가세해 이런 현상이 벌어졌다고 한다. 초기에 불법주차를 잡지 못해 사태를 키웠다는 것이다.

 불법주차에는 일단 강력한 단속이 선행돼야 한다. 그것도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성과를 낼 수 있다. 대부분의 곳에서 단속이 벌어지면 뜸했다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러나 불법주차를 근원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주차를 허용하는 구간을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차수요가 많은 곳은 시간대별로 주차허용 구간을 설치할 필요가 있고, 차량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과감히 주차를 허용하는 조치도 필요하다. 지역특성과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주차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획일적으로 하다 보면 지나치게 주차를 막는 일이 될 수 있다. 도로양편 주차를 막기 위해서는 차선책으로라도 한쪽 주차는 공식적으로 허용할 필요가 있다. 유흥가의 도로에는 주차구획을 해 밤 시간대에는 주차를 허용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주차질서 문란을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공간 추가 확보가 불가능하다면 주차를 막아놓은 곳을 선별적으로 허용해 숨통을 틔워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