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49 (목)
“구직 포기 해야 하나”
“구직 포기 해야 하나”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7.03.22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땜질 고용책 경남 청년실업률 8%대 역대 최고치
 최근 2년간 정부의 잇따른 청년 고용대책에도 경남지역 청년(15~29세) 실업률은 사상 최악 수준인 8%대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22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청년고용대책 보완방안을 내놓는 등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벌써 10번째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체감효과는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청년들은 여전히 취업전선으로 내몰리고 있다.

 지난 2015년 청년 실업이 급등세를 보이자 정부는 2015년 7월 ‘청년 고용절벽 해소 종합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그해 경남지역 청년 실업률은 8.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8년 세계금융위기 당시 청년 실업률(7.2%) 보다 1.6%p나 높은 수치이다.

 정부는 지난해 4월에도 ‘청년ㆍ여성 취업연계 강화방안’을 내놓았지만 지난해 청년실업은 8.5%를 보이며 전년보다 0.3%p 줄어드는데 그쳤다.

 경남도 역시 지난해 각 지역대학과 일자리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월 고용노동부 일자리 관련 공모사업에 사상 최대 규모로 응모하는 등 도내 취업난 해결을 위해 고심 중이지만 지자체 단위의 노력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정부와 지자체 노력에도 실업률이 떨어지지 않는 것은 최순실 국정농단,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 등 대내외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경기침체 현상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난해 조선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대형 조선사가 몰려있는 경남지역은 피해가 더 심각하다.

 경기불황이 장기화하면서 일자리 질도 악화되고 있다. .

 대내외 불확실성, 심리 위축에 따른 내수 둔화로 앞으로 양질의 일자리 부족 현상이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실업에 시달리는 청년들의 가슴을 더 무겁게 한다.

 이 때문에 청년 중장기실업자와 구직단념자가 증가하면서 일할 의지를 잃고 아예 구직시장에서 이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높다.

 취업준비생 박모(31ㆍ김해시 삼계동) 씨는 “정부가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은 알지만 피부로 와 닿지 않는 것이 사실”이라며 “좀 더 실효성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