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10 (수)
“일단은대우조선해양 살린다”
“일단은대우조선해양 살린다”
  • 한상균 ㆍ일부연합
  • 승인 2017.03.23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조9천억원 투입 재무 재조정 전제 1천명 추가 감축
 대우조선해양을 일단 구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23일 침몰 위기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 9천억 원을 투입해 일단 살리기로 했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지난 2015년 10월 4조 2천억 원 지원을 결정한 뒤 “더 이상의 추가자금 지원은 없다”고 했으나 전격적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 9천억 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신규자금과 출자전환을 포함하면 모두 5조 8천억 원 규모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는 셈이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ㆍ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밝혔다.

 대우조선에 자금 투입을 결정한 지 2년도 안 된 시점에 또 추가 지원을 발표하게 된 것은 이 회사가 당장 다음 달부터 유동성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4월 21일 4천400억 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회사채 1조 5천억 원을 갚아야 한다.

 지난 2015년 중순 5조 원대 분식회계가 드러난 후 국책은행의 자금 지원ㆍ출자전환을 통해 7조 원 이상이 수혈됐지만, 수주 절벽이 길어지면서 회사 자금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2조 8천억 원을 지원해 7천%대에서 900%대로 떨어뜨린 부채비율은 4개월도 안 돼 2천700%로 치솟았다.

 이번 지원 방안의 핵심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채권자의 손실 분담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독박’을 쓰는 구조를 더는 끌고 가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채권 금융기관과 사채권자들은 대출금 총 2조 9천억 원을 출자전환 한다. 나머지 9천억 원은 만기를 3∼5년 연장하고, 이자를 연 3% 이내로 낮춰줘야 한다.

 회사채ㆍ기업어음(CP) 투자자는 전체 채권 1조 5천억 원의 50%를 출자전환 할 것을 요구받았다. 대우조선 회사채는 국민연금ㆍ우정사업본부ㆍ은행ㆍ보험 등 기관투자자가 70%를, 나머지 30%는 개인이 들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시중은행도 무담보채권 7천억 원 중 80%를 출자전환 해야 한다.

 채권단은 시중은행에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서를 받아내 구조조정에 참여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무담보채권 1조 6천억 원 100%를 출자전환 한다.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들이 이런 ‘고통 분담’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대우조선의 회생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되면 당장 손해를 보더라도 채무 재조정에 동의하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판단하면 발을 빼려 할 수 있다.

 이에 산은과 수은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가 채무 재조정안을 거부할 경우 곧바로 대우조선을 P플랜으로 보낸다는 ‘배수진’을 쳤다.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에 들어가면 법원이 강제로 채무조정을 하게 돼 채권자가 더 큰 폭의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

 대우조선도 임금 삭감, 감원 등 추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임금 반납ㆍ무급 휴직을 통해 올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 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천명 더 줄이기로 했다.

<관련기사 2ㆍ9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