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36 (목)
남중권발전협, 동서화합 상징으로
남중권발전협, 동서화합 상징으로
  • 경남매일
  • 승인 2017.03.26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가 28일부터 4일간 남해안 남중권 9개 시ㆍ군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식품제조ㆍ가공업소와 식품접객업소 등 위생업소에 대해 올해 상반기 지도ㆍ점검을 실시한다고 한다.

 이번 합동단속은 유통기간 경과제품, 냉동. 냉장제품 위생관리, 영업자 준수사항, 종사자 준수사항 등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지난해에 상ㆍ하반기에 걸쳐 영업정지 등 74건의 행정처분을 한 바 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경남 진주와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과 전남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보성군, 고흥군의 9개 시ㆍ군이 남해안 경제권 거점형성과 영호남의 상생 발전을 위해 지난 2011년 5월에 창립해 시ㆍ군간 공무원 인사교류 등 공동사업과 연계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지난해 ‘남중권 상생발전포럼’과 ‘제1회 남중권 생활체육 교류 대축전’, ‘남중권 지역 환경ㆍ위생업소 교차단속’, ‘지역 대표축제 농특산물 공동판매장 운영’, ‘남중권 9개 시군 간 관광지 입장료 50% 감면’ 등 각 사업별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그리고 올해 그 첫 사업으로 ‘위생업소 교차단속을 비롯해 남중권 생활 문화ㆍ예술제’와 ‘남중권 지역 사회복지시설 교차단속’, ‘남중권 지역 광역권 시티투어 운영’ 등 사업영역을 더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도 세웠다.

 그동안 같은 남해안권이면서도 영ㆍ호남 간에는 가깝지만 먼 이웃이 됐던 것도 사실이다. 지방자치제 이후 경쟁을 하다 보니 지역 내 또는 지역 간 갈등 문제는 지방자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당연한 과정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했다. 갈등의 조정이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방치되거나 지속되면 지역 분열과 행정낭비 등 비능률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해안 남중권 발전협의회는 수도권에 대응하는 제2 경제권역을 만들기 위한 것인데, 경제권역을 통한 행정통합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 진주 등 경남 서부지역과 광양 등 전남 동부 지역을 단일 경제권역으로 하는 남중권 개발프로젝트는 남해안 선벨트 사업의 핵심이다. 이 협의회가 단지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성 행사에 그친다면 그 의미는 반감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앞으로 더욱 알찬 프로그램 개발로 동서화합의 상징으로 자리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