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16 (금)
충동구매를 주의하라
충동구매를 주의하라
  • 권우상
  • 승인 2017.04.04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우상 명리학자ㆍ역사소설가
 오늘날 소비형태를 보면 왕이 될 소비자 스스로 봉이 되고 있는 모습이다. 소비자의 맹목적인 고가품 선호풍조, 그리고 주변의 분위기에 사로잡혀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과소비 등 빗나가도 아주 크게 빗나간 소비자 의식은 스스로를 집안에 가둬 봉(봉황새)으로 키우고 있는 듯하다. 이런 모습을 이익에 심취돼 있는 장사꾼들이 방치해 둘 리가 없다. 어떤 미끼라도 던져야 물고기는 잡히고, 잡힐수록 작은 물고기보다 큰 물고기에 더욱 탐욕이 생기는 것이 보편적인 상인들의 심리다. 우리 소비자가 보여주고 있는 소비자의식 부재의 현장을 백화점 매장, 호화로운 상점의 쇼윈도 등을 통해 보여주고 이를 건전한 소비자의식을 바탕으로 윤택한 소비생활을 즐기고 있는 일본ㆍ독일ㆍ스위스 등 선진국의 사례와 대조해 보면 소비자와 소비자의 대종을 이루면서도 생산자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근로자들의 각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어떤 물건을 구매하기에 앞서 나에게 현재 꼭 필요한 물건은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고 구매 물품들 가운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필요한 제품에 대해서 계획을 가지고 하나하나 종이에 적어서 눈으로 본다면 보다 소비를 알뜰하게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소비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바로 즉흥적 충동구매다. 이것은 계획적으로 준비를 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들 가운데 하나이다. 수입이 발생하면 저축을 먼저 할 줄 알아야 한다. 저축은 후일을 대비해 반드시 해야 한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적금이나 예금 등 자신의 돈을 모으는 일들을 할 것이다. 그것은 미래에 조금이라도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갖고 싶고 원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건전한 소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거기에 맞춰 구매를 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불량제품도 적지 않게 적발되고 있다.

 지난해 한 언론에 보도된 위반 내용을 살펴보면 기준규격위반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시설기준위반 등 위생적 취급기준위반과 영업자 준수사항위반 등이 주종을 이룬다. 또한 이물질 혼입도 많았는데 금속재, 파리, 철 수세미, 머리카락 등 인체에 유해한 이물질이 다수이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대장균을 포함해 일반세균 기준치 초과도 적발됐다. 이런 생산자의 불성실한 작태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마도 소비자를 봉으로 알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유명 커피전문점의 경우도 예의가 아니다. 이물질 혼입, 유통기한이 경과한 제품을 보관하다 적발되는 등 매년 끊임없이 위생상태 불량으로 적발되고 있다. 사회 일각에서는 생활 경제를 살리고 소비자의 복지를 높이기 위해 건전소비운동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이지고 있다. 건전한 소비운동이란 소비자들이 스스로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착한가격, 옥외가격표시업소 이용하기, 할인판매ㆍ직거래장터 이용하기, 일시 급등품목을 유사품목으로 대체소비하기, 다량 충동구매를 자제하는 등의 건전한 소비운동을 활성화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봉이 된 소비자가 왕이 되기 위해서는 불건한 소비를 타파하고 건전한 소비생활을 지향하는 것이다.

 경제학의 소비자 행동론에서는 소비자가 구매를 할 때에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문제 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 - 구매 후 행동의 과정을 거친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개념적으로 중요한 사항은 소비자는 문제를 인식하기 때문에 구매에 대한 충동을 느낀다는 점이다. 나의 현재 상태와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상태에 대한 비교를 통해 그 차이가 충분히 크면 문제를 인식하고 욕구가 생기고 그 욕구가 끊임없이 채워지지 않아 긴장감이 발생하면 구매동기가 생긴다는 것이다. 소비자는 제품 선택에서 두 가지 방식으로 고민한다. 첫 번째는 내적 탐색이다. 과거의 소비경험이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 광고 등을 기억해 내는 것을 말한다. 내적 탐색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두 번째로 외적 탐색을 하게 된다. 인터넷, 신문, 친구의 권유, 광고 등의 다양한 외부환경을 찾게 되는 것이다. 소비자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충동구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