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27 (목)
미세먼지 측정망부터 제대로 갖춰야
미세먼지 측정망부터 제대로 갖춰야
  • 경남매일
  • 승인 2017.04.09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발 모래 먼지와 자동차가 뿜어내는 배기가스로 인한 미세먼지가 도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도내에 미세먼지 측정망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도내 대기오염측정소 설치사업은 지나치게 장기계획으로 잡혔고 이마저도 지연되고 있는 분위기다.

 도내 18개 시ㆍ군 중 대기오염측정망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7개 지자체뿐이다. 창원시 등 7개 지자체에만 대기오염측정망이 갖춰져 있는 실정이다. 도내 11곳 지자체는 대기오염측정망 시설 자체가 없다. 대기오염측정망 시설이 있는 20곳도 초미세먼지를 측정할 수 있는 곳은 절반 정도인 11곳뿐이다. 말 그대로 경남의 절반 이상이 미세먼지에 무방비 상태라는 것이다.

 PM 2.5로 불리는 초미세먼지는 입자 지름이 2.5㎛(1㎛는 1천분의 1㎜) 이하로 지름 10㎛ 이하인 미세먼지(PM 10)의 4분의 1 크기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호흡기에 잘 걸러지지 않고 사람 폐까지 곧바로 들어가 각종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경남도는 초미세먼지 측정을 위해 초미세먼지 상시 측정소를 기존 11곳에서 22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통영시와 밀양시에 올 상반기 내에 대기오염측정소를 신설하기로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전국 지자체 모두 너도나도 앞다퉈 미세먼지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는 실정이라 측정 장비 부족현상을 불러 설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각 정당의 대통령 선거 주자들도 미세먼지 방지책을 공약에 포함시키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원성이 높다는 것이다. 미세먼지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발생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다. 도내 산재돼 있는 공사장 내 비산먼지 관리를 강화하고, 자동차 공회전 제한지역 지정 확대, 노면 살수 청소차 확충ㆍ운행 증설 등이 우선돼야 한다.

 미세먼지 발생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경남 전역에 대기오염측정망을 갖춰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미세먼지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기 위해 경남도가 더욱 노력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