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45 (목)
KTL, 물 재이용 간사기관 지정
KTL, 물 재이용 간사기관 지정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7.04.27 0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애로사항 해소 기대
▲ KTL이 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ISO/TC 282 분야 국내 간사기관’으로 지정받았다. KTL 직원이 수처리용 시스템의 측정기기 시험평가 장면.
 국내 A기업은 수처리 시스템을 힘들게 개발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수출을 위해 시스템 성능인증을 받으려 했으나, 적합한 성능평가 국제성적서를 발급받을 수 없어 최종 계약을 성사시키지 못했다. 이처럼 그동안 국내 환경 분야 기업들은 선진국 수처리 시스템 표준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수출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이원복)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ISO/TC 282(물 재이용) 분야 국내 간사기관’으로 지정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물 재이용 및 수처리 시스템 분야 국제 표준(ISO) 수립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기업들의 수출관련 애로사항 해소에 큰 기대가 예상된다.

 ISO/TC 282는 산하 4개의 SC(Sub Committee)를 거느린 물 재이용 분야 국제표준화를 총괄하는 기술위원회로 TC 282는 하수뿐만 아니라 공장에서 발생되는 고농도 폐수의 물 재이용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개발을 담당한다.

 KTL은 국내 수처리 기업들이 그동안 소홀했었던 이 분야의 국제 표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물 재이용 전문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으로써, 국내 관련 분야에 표준을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선진국형 표준 대응 기틀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